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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건너기
1. 교구설명 - 자신의 말이 모두 강을 건널 수 있도록 말을 놓으며 경우의 수를 학습할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 그 합이 나오는 수에 자신의 핀이 있으면 강을 건널 수 있다. 자신의 핀이 모두 강을 건너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 12개의 말을 자신이 놓고 싶은 자리에 자신의 말을 놓습니다. - 두 사람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게임의 순서를 정합니다. -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가 1과 3이라면 합해서 4인 위치의 자신의 말을 강 건너편에 놓습니다. - 자신이 던진 주사위의 합에 해당하는 말이 없는 경우 뒤집을 수 없고 상대편에게 주사위가 넘어갑니다. - 주사위 2개를 던져 같은 수가 나오는 경우 한 번 더 던질 수 있습니다. 예) 만약 주사위 눈이 4와 4가 나와 합이 8인데 8의 위치에 자신의 말이 없는 경우, 다른 위치의 말을 옮길 수 있습니다. - 자신의 말이 모두 강을 건너가면 승자가 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게임에 이기기 위한 특별한 전략은 무엇일까요? - 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 그 합이 나오는 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12개의 말을 어디에 놓아야 빨리 강을 건널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자료와 가능성, 경우의 수와 확률- 대상: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5. 성취도 [6수05-07]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로 표현할 수 있다. [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2023.01.27
이상희
조회수 75
숫자게임
1. 교구설명 - 1부터 100까지의 숫자의 위치를 파악하면서 수의 연산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자신의 색깔을 정하고 1~100까지의 수를 주위의 칸에 배치합니다.- 가운데 100판에 1~100까지의 수를 순서대로 놓을 때 위치를 빨리 찾는 방법을 생각합니다.- 무작위로 수를 골라 100판의 정위치를 찾아 넣고 더 많은 색의 수를 넣은 팀이 승리합니다. - 자신이 발견한 수의 규칙을 서로 이야기 나눕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1~100까지 수를 순서대로 놓았을 때 어떤 규칙을 찾을 수 있을까요? - 각자 자신의 색깔을 정해 1~100까지의 수를 어떻게 하면 더 빨리 놓을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수와 연산, 소인수분해- 대상: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2수01-01] 0과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9수01-02]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2021.05.04
최수희
조회수 448
사색퍼즐
1. 교구설명 - 4가지 색이 적어도 한 면에 칠해진 4개의 정육면체를 나열하여 4가지 색이 옆면에 모두 나타나도록 쌓아보면서 경우의 수와 효율적인 배열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4가지 색이 적어도 한 면에 칠해진 4개의 큐브가 있습니다.- 4가지 색이 옆면에 모두 나타나도록 4개의 큐브를 쌓아올려 봅시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4개의 큐브를 쌓는 방법의 수는 몇 가지인가요?- 4가지 색이 옆면에 모두 나타나도록 쌓는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나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확률, 확률과 통계>경우의 수-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4수04-01]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020.04.22
최수희
조회수 287
홍예쌓기(현수선아치)
1. 교구설명 - 조상들이 건축에서 수학을 활용했던 사례를 알고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 제시된 사진을 참고하여 조각들로 홍예(아치)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 홍예(아치) 구조물이 얼마나 견고한지 실험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홍예(아치)를 단단히 쌓기 위해 어떤 순서로 쌓았을까요?- 접착제 없이도 홍예(아치)가 견고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 조상들의 건축물 중 홍예(아치)가 이용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공간과 입체, 기하>기본 도형- 대상: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6수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9수04-01] 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019.02.23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222
용호쌍륙
1. 교구설명 - 전체적인 판을 읽어내는 능력을 통해 공간지각능력을 키우고 효과적인 게임전략 수립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자신의 말을 정합니다.-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만큼 이동하고 자세한 사항은 준비된 게임방법을 참고하여 놀이를 시작합니다.- 자신의 말을 놀이판에서 먼저 빼내는 사람이 이깁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어떤 말을 먼저 움직여야 승리하기에 유리할까요?- 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몇 가지일까요?- 내가 원하는 수가 나올 확률은 얼마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평균과 가능성, 경우의 수와 확률- 대상: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5. 성취도 [6수05-05] 실생활에서 가능성과 관련된 상황을 ‘불가능하다’, ‘~아닐 것 같다’, ‘반반이다’, ‘~일 것 같다’, ‘확실하다’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497
참고누
1. 교구설명 - 게임과정에서 평면에서의 공간지각력을 키우고 규칙성을 파악해 필승전략의 패턴을 찾아가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선을 정하고 번갈아가며 말을 놓습니다.-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말 세 개가 나란히 놓이면 ‘곤’이라고 외칩니다. ‘곤’이 되면 상대편 말을 하나 골라 떼어내고 그 자리에 X말을 놓습니다.- 말을 다 놓으면 X말을 치우고 말을 번갈아가며 한 칸씩 이동합니다. 이때, ‘곤’이 되면 상대편 말을 떼어냅니다.- 상대편 말이 세 개 미만이 되어 ‘곤’을 만들 수 없게 되면 이깁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항상 이길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확률, 확률과 통계>경우의 수-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4수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383
패랭이고누
1. 교구설명 - 게임과정에서 규칙성을 파악하고 필승전략의 패턴을 찾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고누판에 각자의 말 6개를 패랭이 모양이 되도록 마주 보도록 놓습니다.- 자신의 말 중 아무 말이나 움직여 10번째에 해당하는 상대의 말을 따내고 그 자리에 자신의 말을 놓습니다. 만약 10번째 지점에 자신의 말이 있으면 출발점으로 되돌아가야 합니다.- 상대의 말을 모두 따내면 이깁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항상 이길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먼저 시작하는 것과 승패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확률, 확률과 통계>경우의 수-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4수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388
문살고누
1. 교구설명 - 규칙에 따라 말을 움직여가며 평면에서의 공간지각력을 키우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고누판에서 마주보는 변에 각각 서로의 말을 놓습니다.- 서로 번갈아가며 선을 따라 한 칸씩 말을 움직입니다.- 자신의 말 바로 앞에 말이 있고 뒷자리가 비어 있으면 말을 넘어갈 수 있으며 넘어간 상대방의 말은 따냅니다. ?구석진 곳의 말은 따낼 수 없고 한 번에 두 개의 말을 뛰어넘을 수는 없습니다. ?말을 뛰어넘은 다음 계속해서 넘어갈 말이 있는 경우에 여러 번 이어서 넘을 수 있고 이때 넘어간 상대방의 말은 모두 따냅니다. - 상대방의 말을 모두 따내면 이깁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놀이에서 무조건 승리할 수 있는 필승전략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확률, 확률과 통계>경우의 수-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6수04-01]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380
지수귀문도
1. 교구설명 - 조건에 맞는 수의 배치를 통해 논리력과 계산능력을 향상시키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자신의 색을 정합니다.- 상대방과 번갈아 가며 주사위 3개를 던져서 나온 눈의 수로 사칙연산을 이용해 게임판 위의 수를 만들고 그 수에 자신의 말을 놓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준비된 게임 방법을 참고하여 놀이를 합니다. - 총점이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놀이의 규칙을 바꾼다면 어떤 부분을 변경하면 좋을까요?- 놀이판을 바꾸어 진행한다면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 찾기, 자연수의 혼합계산, 자연수- 대상: 초등학교 4~5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6수01-01]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6수04-01]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9수01-05]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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