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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체 관찰기
1. 교구설명 - 다양한 모양의 도형들을 회전시켜 회전체를 관찰해 보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다양한 모양의 도형들을 회전축에 고정합니다.- 회전체를 예상하며 버튼을 눌러 회전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회전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회전체를 자르면 단면은 어떤 모습일까요?-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을 회전시키면 어떤 회전체가 보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영역: 평면도형, 합동과 대칭, 평면도형의 성질- 대상: 초등학교 3학년,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9수04-08] 회전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2023.01.31
이상희
조회수 72
곡면 테셀레이션
1. 교구설명 - 곡면 위에서 가능한 테셀레이션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삼격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 조각을 빈틈없이 붙여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평면에서 가능한 테셀레이션 규칙이 곡선에도 적용될까?- 구면과 쌍곡선 위의 도형들은 평면 위의 도형과 비교하여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정다면체 위에서 가능한 테셀레이션 구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4. 수학교과연계- 영역: 합동과 대칭, 기본도형, 쌍곡선의 방정식- 대상: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3학년 5. 성취도[6수02-0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9수04-01] 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023.01.31
이상희
조회수 61
상자 닫기
1. 교구설명 - 주사위를 굴려 나온 두 수를 이용하여 모으기와 가르기를 통해 수의 연산을 체험해 보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모든 숫자판을 아래로 내려 게임 준비를 합니다.-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사람이 먼저 주사위 2개를 던집니다.-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수를 다음의 세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이용합니다. ①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에 해당하는 숫자판을 올립니다. ② 주사위의 합에 해당하는 하나의 숫자판을 올립니다. ③ 주사위의 합을 가르기 하여 해당하는 숫자판을 올립니다. (같은 수로 가르기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주사위를 던져서 같은 눈이 나오면 한 번 더 던질 수 있습니다.- 내가 닫을 숫자판이 없을 경우, 다음 사람에게 차례를 넘깁니다.- 특정 숫자판을 올리고 싶은데 주사위 눈의 합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미 올려진 숫자판과 연산하여 교환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모든 숫자판을 올리면 상자가 닫히므로 게임에 승리하게 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3바퀴까지 돌아간 후 남은 숫자판의 개수가 적은 사람이 승리하는 것으로 규칙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의 합은 얼마인가요?- 6을 서로 다른 두 개의 수 또는 세 개의 수로 가르기 할 수 있나요?- 모든 숫자판을 올리기 위해 어떤 숫자판을 먼저 올리는 것이 좋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영역: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확률과 통계- 대상: 초등학교 2학년, 중학교 1~2학년 5. 성취도[2수01-04]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 감각을 기른다. [9수02-02] 식의 값을 구할 수 있다.[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023.01.31
이상희
조회수 78
레이저로 알아보는 입체도형
1. 교구설명 - 입체도형의 레이저에 비추어 생기는 단면을 관찰해 보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투명한 입체도형을 레이져 빛이 통과하는 위치에 두었을 때 나타나는 빨간선을 관찰한다.- 여러 가지 입체도형을 바꿔가며 빨간선의 모양을 비교한다. 3. 체험시 탐구질문- 원기둥의 절단면은 어떤 도형인가요?- 정육면체의 절단면은 어떤 도형인가요?- 사각뿔의 절단면은 어떤 도형인가요? - 원뿔의 절단면은 어떤 도형인가요?- 절단면의 성질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입체도형의 절단면을 예측할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영역: 도형, 기하(입체도형의 성질)-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6수02-04]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6수02-06] 각기둥과 각뿔을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6수02-08] 원기둥을 알고, 구성 요소, 성질, 전개도를 이해한다.[6수02-09] 원뿔과 구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9수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2023.01.31
이상희
조회수 68
3D 우봉고
1. 교구설명 - 미션카드에 해당하는 타일의 빈칸 위에 주어진 입체 퍼즐조각을 2층으로 같은 높이로 쌓아 빈틈없이 메우며 공간감각을 키울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큰 화면에 나타나는 안내문을 꼼꼼하게 읽습니다.- 작은 화면에서 문제 난이도와 타이머를 선택합니다.- 큰 화면에 나타난 미션카드위에 필요한 우봉고 퍼즐조각만 가지고 2층으로 빈틈없이 쌓습니다.- 더 높은 난이도를 선택하여 도전하고 친구들과 함께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미션해결에 필요한 퍼즐 조각 중 가장 부피가 큰 것을 찾아보세요.- 가장 복잡하게 생긴 퍼즐조각을 미션지에 배치하는 방법은 몇 가지 인가요?- 미션문제 하나를 주어진 퍼즐조각으로 맞추는 방법은 얼마나 다양할까요? 4. 수학교과연계- 영역: 도형, 기하-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6수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9수04-09]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2023.01.31
이상희
조회수 55
직선형 실로폰
1. 교구설명 - 직선형 실로폰의 모양과 두 종류의 건반을 관찰하며 나만의 음악을 만들어 보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두 실로폰의 모양과 건반(막대)을 관찰한다.- 직선 모양의 실로폰을 관찰하며 음악을 감상하고, 실로폰의 건반(나무, 금속)을 자유롭게 변환시켜 나만의 음악을 만들어 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막대(음계, 쉼표포함)를 최대 몇 개까지 꽂을 수 있나요?- 얼마나 긴 마디의 곡을 표현할 수 있을까요?- 두 종류의 건반은 어떻게 다른가요? (재질, 소리 등) - 계단의 각은 몇 도인가요?- 계단의 각도가 더 커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계단의 각도가 더 작아지면 어떻게 될까요?- 계직선형 실로폰의 소리와 수학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영역: 규칙과 대응- 대상: 초등학교 6학년 5. 성취도[6수04-01]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2023.01.31
이상희
조회수 74
따라쟁이 메트로놈
1. 교구설명 - 여러 메트로놈의 다양한 움직임을 관찰하고 특정한 규칙을 발견하며 동조 현상을 체험할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배치된 메트로놈의 다양한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여러 개의 메트로놈을 각기 다른 속도로 움직이게 했을 때 어떤 변화가 있는지 주의깊게 살펴봅니다.- 서로 다른 시점에서 움직임을 시작하는 경우에도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예측하며 체험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메트로놈의 빠르기를 변화시키는 것은 무엇일까요?- 무질서 속에 질서가 나타나는 과정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생활 속에서 어느 누군가의 의견이나 행동에 동조하여 같은 의견을 제시하거나 같은 행동을 하는 현상(동조현상)을 경험해본 적이 있나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함수와 그래프-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6수04-01]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12수학Ⅰ03-07]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2023.01.27
이상희
조회수 52
사색지도
1. 교구설명 - 사색지도 체험을 통해서 세상의 모든 지도는 서로 색이 겹치지 않게 3~5가지 색으로 색칠할 수 있다는 규칙을 알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화면에서 원하는 지도를 선택합니다.- 색깔의 개수로 난이도를 선택합니다.- 제한된 시간 내에 선택한 색깔로 모든 영역을 빠짐없이 색칠합니다.- 맞닿아 있는 지역은 다른 색깔로 색칠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4색 정리란 무엇일까요? - 지도를 단순화하는 그래프 이론을 알아볼까요? - 4색지도 문제의 규칙을 알아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확률과 통계 > 경우의 수, 확률- 대상: 중학교, 고등학교 5. 성취도 [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023.01.27
이상희
조회수 53
피보나치 수열과 파스칼 삼각형
1. 교구설명 - 파스칼 삼각형 안에 숨어있는 다양한 규칙을 찾을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첫 번째 행에는 1을 놓고 각 행의 처음과 끝에 1을 놓습니다.- 아래의 수는 바로 위 행의 왼쪽와 오른쪽에 있는 두 수의 합으로 채웁니다.- 파스칼 삼각형 안에 숨어있는 다양한 규칙을 찾아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파스칼 삼각형에는 어떤 규칙들이 숨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함수와 그래프>좌표평면과 그래프, 함수와 그래프-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12수학Ⅰ03-02] 등차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12수학Ⅰ03-06]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한다.
2023.01.27
이상희
조회수 79
사이클로이드 미끄럼틀
1. 교구설명 - 사이클로이드 미끄럼틀은 굴러 내려오는 공의 운동을 관찰하면서 중력장 내에서 두 지점 간의 최단 경로에 대해 추론, 의사소통할 수 있으며, 최단강하성, 등시성의 실험을 통해 수학적 유용함에 대해 느낄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쌍곡선과 사이클로이드 곡선에서 동시에 공을 굴려봅니다.- 한 공은 사이클로이드 곡선의 시작 지점에서, 다른 공은 사이클로이드 곡선의 중간 지점에서 굴려봅니다.- 각각의 상황에서 어느 공이 먼저 도착하는지 비교해보고 그 이유를 생각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두 지점이 있을 때 가장 짧은 거리를 찾아낼 수 있을까요? - 사이클로이드 곡선보다 더 빠르게 내려올 수 있는 다른 곡선이 있을까요?- 사이클로이드 곡선은 시작 구간에서 가파른 경사로 내려오는 것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원 > 원의 성질, 원의 넓이, 평면도형 >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 미적분 >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 대상: 초등학교 3,6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5. 성취기준 [4수02-06]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6수03-08]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9수03-09] 이차함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10수02-07] 좌표평면에서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10수학02-08] 평행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2021.05.12
최수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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