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검색영역 열기
통합검색
검색어 입력
검색
검색영역 닫기
홈으로
통합로그인
사이트맵
주 메뉴
체험탐구활동&수업
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4학년
초등학교 5학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중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고등학교 2학년
체험전시관
누리수학
라온수학
슬찬수학
한울수학
운영 프로그램
학교 체험수학 프로그램
함께하는 주말 수학데이
학생체험수학 캠프
수학문화아카데미
예약확인/취소
해외수학체험기관
MOMTH
mathematikum
동경이과대학수학체험관
알림·참여
공지사항
센터 일정
포토앨범
홍보자료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서비스이행표준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 안내
정보공개청구
정보공개청구 안내
비공개 대상정보
정보공개청구
사전정보공표
사전정보공표목록
정보공개목록
업무추진비공개
기관장 출장공개
법인카드사용내역공개
상품권구매공개
계약정보
발주계획
입찰공고
개찰결과
계약체결현황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처리방침
목적외 이용·제3자제공
개인정보처리 위탁
기관안내
센터장 인사말
김해수학체험센터 소개
조직/업무
시설/이용안내
찾아오시는 길
메뉴보기
모바일용 메뉴
홈으로
통합로그인
체험탐구활동&수업
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4학년
초등학교 5학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중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고등학교 2학년
체험전시관
누리수학
라온수학
슬찬수학
한울수학
운영 프로그램
학교 체험수학 프로그램
함께하는 주말 수학데이
학생체험수학 캠프
수학문화아카데미
예약확인/취소
해외수학체험기관
MOMTH
mathematikum
동경이과대학수학체험관
알림·참여
공지사항
센터 일정
포토앨범
홍보자료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서비스이행표준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 안내
정보공개청구
정보공개청구 안내
비공개 대상정보
정보공개청구
사전정보공표
사전정보공표목록
정보공개목록
업무추진비공개
기관장 출장공개
법인카드사용내역공개
상품권구매공개
계약정보
발주계획
입찰공고
개찰결과
계약체결현황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처리방침
목적외 이용·제3자제공
개인정보처리 위탁
기관안내
센터장 인사말
김해수학체험센터 소개
조직/업무
시설/이용안내
찾아오시는 길
메뉴닫기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체험전시관
라온수학
라온수학
6355
라온수학
인쇄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공유닫기
전체
10
건
1
/2페이지
목록수 :
선택
9건
10건
20건
30건
40건
50건
100건
제목
내용
작성자
검색
거울미로
1. 교구설명 - 거울의 반사를 통해 레이저 빛을 목표 대상에 도달하게 하는 체험을 하면서 도형의 대칭에 대해 체험할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거울의 방향을 바꿔가며 레이저 빛의 굴절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봅니다. - 거울의 회전과 빛의 대칭에 따라 빛의 굴절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봅니다. - 다양한 활동을 통해 빛의 성질에 대해 알아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레이저 빛을 굴절시켜 목표 대상에 도달하려면 거울들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거울을 통해 들어온 빛과 나가는 빌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도형의 합동, 도형의 대칭, 작도와 합동>삼각형의 합동, 도형의 이동- 대상: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4수03-13]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그를 수 있다.[9수04-02] 평행선에서 동위각과 엇각의 성질을 이해한다.
2023.01.27
이상희
조회수 46
무한터널
1. 교구설명 - 평행하게 양쪽에 설치된 거울의 반사를 통해 빛이 무한으로 반사되는 현상을 알아볼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무한터널 거울을 통해 빛의 무한 반사를 관찰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거울 내부가 무한 반사되는 원리는 무엇일까요?- 정육면체 한 면에 들어 있는 LED램프는 몇 줄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합동과 대칭, 빛의 반사- 대상: 초등학교 5학년 5. 성취도 [6수02-01]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2020.04.22
최수희
조회수 318
다면체거울
1. 교구설명 - 거울의 반사성질을 통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관찰, 탐구하고 각각의 거울들이 가진 특징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다면체를 연출해 봄으로써 공간지각력을 키울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거울 속에 교구를 넣어 제시된 정다면체들을 만들어 봅니다.- 거울 속에 교구를 넣어 제시된 준정다면체들을 만들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오른쪽 거울의 반사에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가운데 거울의 반사에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왼쪽 거울의 반사에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기하 > 입체도형의 성질 > 다면체- 대상: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4수03-14]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9수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417
삼면거울
1. 교구설명 - 거울의 반사성질을 통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이해하고 여러 가지 도형을 연출해 봄으로써 공간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거울의 왼쪽 부분에서 링들이 엮여있는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거울의 오른쪽 부분에서 정십이면체를 만들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거울 위에 올려놓은 물체는 물체를 포함하여 몇 개의 상이 생기나요?- 삼면거울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긱도, 기하 > 입체도형의 성질 > 다면체-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4수03-14]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9수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356
대칭거울
1. 교구설명 - 거울을 통해 도형의 대칭과 그 성질을 탐구하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거울을 이용하여 알파벳문자 중 선대칭인 도형을 찾아봅니다.- 거울을 이용하여 자음과 모음 중 선대칭인 도형을 찾아봅니다.- 원형판을 거울 아래쪽에 넣고 반만 보이도록 하여 회전시키면서 모양을 관찰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문자들 중 선대칭인 도형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선대칭이 아닌 도형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평면도형, 합동과 대칭- 대상: 초등학교 3학년, 5학년 5. 성취도 [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10수02-09] 원점, 축, 축, 직선 에 대한 대칭이동의 이미를 이해한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334
여러 가지 거울
1. 교구설명 - 거울의 반사효과를 이용하여 현실에서 불가능한 상황을 연출해 봄으로써 상상력을 키우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각각의 거울 앞에 서 봅니다.- 자신의 모습이 거울마다 어떻게 보이는지 관찰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확대되는 거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축소되는 거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거울에 따라 자신의 모습이 그렇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합동과 대칭- 대상: 초등학교 3학년, 5학년 5. 성취도 [4수03-14]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310
오각형거울
1. 교구설명 - 거울의 반사성질을 통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관찰, 탐구하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대형 오각형 거울 입구에 얼굴을 넣습니다.- 맞은편 거울에서 오각형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관찰해 봅니다.- 얼굴을 거울 입구에 넣지 않고 맞은편 거울에 비친 상을 관찰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맞은편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이 그렇게 보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얼굴을 거울 입구에 넣지 않고 관찰했을 때 보이는 입체는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직육면체, 각기둥과 각뿔, 기하 > 입체도형의 성질 > 다면체 - 대상: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6수02-01]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9수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325
몸이 붕~ 뜨는 거울
1. 교구설명 - 거울을 통해 도형의 대칭과 합동을 관찰하고 그 성질을 탐구하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발판 위에 올라 오른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자신의 몸의 절반이 보이도록 거울의 끝에 섭니다.- 여러 가지 자세를 취해보며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관찰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서 찾을 수 있는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유명한 건축물이나 우리 주변에서 선대칭을 이용한 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평면도형, 합동과 대칭 - 대상: 초등학교 3학년, 5학년 5. 성취도 [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10수02-09] 원점, x축, y축, 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이미를 이해한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372
각도거울
1. 교구설명 - 각도에 따른 도형의 이동, 대칭, 반사 등에 의해 상이 맺혀지는 원리를 관찰, 탐구하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바다에 표시된 각도기를 보고 원하는 각도로 거울을 벌립니다.- 두 거울 사이에 섭니다.- 거울에 맺힌 상의 개수를 세어보고 각도 상의 개수 사이의 관계를 생각합니다.- 손잡이를 잡고 거울 사잇각을 조절하며 거울에 맺힌 상의 개수를 반복하여 헤아려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거울 사잇각이 작아질수록 상의 개수는 어떻게 변할까요?- 거울 사잇각과 상의 개수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합동과 대칭, 빛의 반사, 기하>도형의 기초>기본도형 - 대상: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6수02-01]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9수04-01] 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362
1
2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