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검색영역 열기
통합검색
검색어 입력
검색
검색영역 닫기
홈으로
통합로그인
사이트맵
주 메뉴
체험탐구활동&수업
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4학년
초등학교 5학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중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고등학교 2학년
체험전시관
누리수학
라온수학
슬찬수학
한울수학
운영 프로그램
학교 체험수학 프로그램
함께하는 주말 수학데이
학생체험수학 캠프
수학문화아카데미
예약확인/취소
해외수학체험기관
MOMTH
mathematikum
동경이과대학수학체험관
알림·참여
공지사항
센터 일정
포토앨범
홍보자료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서비스이행표준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 안내
정보공개청구
정보공개청구 안내
비공개 대상정보
정보공개청구
사전정보공표
사전정보공표목록
정보공개목록
업무추진비공개
기관장 출장공개
법인카드사용내역공개
상품권구매공개
계약정보
발주계획
입찰공고
개찰결과
계약체결현황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처리방침
목적외 이용·제3자제공
개인정보처리 위탁
기관안내
센터장 인사말
김해수학체험센터 소개
조직/업무
시설/이용안내
찾아오시는 길
메뉴보기
모바일용 메뉴
홈으로
통합로그인
체험탐구활동&수업
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4학년
초등학교 5학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중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고등학교 2학년
체험전시관
누리수학
라온수학
슬찬수학
한울수학
운영 프로그램
학교 체험수학 프로그램
함께하는 주말 수학데이
학생체험수학 캠프
수학문화아카데미
예약확인/취소
해외수학체험기관
MOMTH
mathematikum
동경이과대학수학체험관
알림·참여
공지사항
센터 일정
포토앨범
홍보자료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서비스이행표준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 안내
정보공개청구
정보공개청구 안내
비공개 대상정보
정보공개청구
사전정보공표
사전정보공표목록
정보공개목록
업무추진비공개
기관장 출장공개
법인카드사용내역공개
상품권구매공개
계약정보
발주계획
입찰공고
개찰결과
계약체결현황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처리방침
목적외 이용·제3자제공
개인정보처리 위탁
기관안내
센터장 인사말
김해수학체험센터 소개
조직/업무
시설/이용안내
찾아오시는 길
메뉴닫기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체험전시관
슬찬수학
슬찬수학
6356
슬찬수학
인쇄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공유닫기
전체
30
건
1
/4페이지
목록수 :
선택
9건
10건
20건
30건
40건
50건
100건
제목
내용
작성자
검색
피타고라스 정리 퍼즐
1. 교구설명 - 퍼즐로 직각삼각형의 각 변에 그린 정다각형을 채우고, 그 넓이를 비교하여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증명해보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작은 정다각형 두 개를 채운 조각들을 한 개의 정다각형으로 옮깁니다.- 큰 정다각형 한 개의 조각들을 두 개의 작은 정다각형으로 옮깁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작은 정다각형 두 개의 넓이 합이 큰 정다각형 한 개의 넓이와 어떤 관계를 갖고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평면도형, 기하>평면도형>피타고라스 정리, 기하>도형의 방정식 - 대상: 초등학교 3, 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학년 5. 성취도 [9수04-16]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023.01.27
이상희
조회수 86
틱택토
1. 교구설명 - 빙고게임처럼 가로와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한 줄을 자기 모양(색상)으로 채우면 이기는 게임으로 3차원으로 만들어져 입체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x말을 상대방과 번갈아가며 놓습니다.- 자신의 구슬이 3×3×3의 기둥 안에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3개가 연달아 놓이면 점수를 얻습니다. - 1줄에 1점씩 계산하여 점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승리전략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공간과 입체, 평균과 가능성, 경우의 수와 확률 - 대상: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중학교 2학년 5. 성취도 [6수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6수05-05] 실생활에서 가능성과 관련된 상황을 ‘불가능하다’, ‘~아닐 것 같다’, ‘반반이다’, ‘~일 것 같다’, ‘확실하다’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2023.01.27
이상희
조회수 86
원형미로
1. 교구설명 - 복잡한 미로에서 길을 찾아나가는 활동을 통해 구조를 인식하고 전체를 조망하는 시각을 키우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쇠구슬을 중심점에서 시작하여 바깥점으로 이동시켜 봅니다. - 쇠구슬을 바깥점에서 시작하여 중심점으로 이동시켜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쇠구슬의 경로를 찾아내는 쉬운 방법이 있을까요? - 자신이 찾은 방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도형의 기초, 진로선택>기하>공간도형과 공간좌표>기하학적 위상수학 - 대상: 초등학교, 고등학교 2~3학년 5. 성취도 [4수02-03]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직각인 곳이나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수직 관계와 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2023.01.27
이상희
조회수 83
캐스트퍼즐
1. 교구설명 - 퍼즐 조각을 서로 연결하고 풀면서 연결 원리를 익히고 입체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결합 또는 연결되어 있는 퍼즐을 풀어봅니다.- 풀린 퍼즐 조각을 다시 원래 상태로 결합시켜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퍼즐 조각의 연결 원리는 무엇일까요?- 2개의 고리를 분리하기 쉬운 방법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도형 > 평면도형 > 합동, 대칭, 기하 > 평면 도형 > 도형의 닮음 - 대상: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중학교 2학년 5. 성취도 [6수02-0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9수04-13] 도형의 닮음의 의미와 닮은 도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2020.04.22
최수희
조회수 412
칼라스도쿠
1. 교구설명 - 5가지 색의 칩으로 가로줄, 세로줄, 대각선에 모두 다른 색의 칩을 채우는 게임입니다. 2. 체험방법 - 5가지 색의 칩을 확인합니다.- 왼쪽 판에는 가로줄, 세로줄 안에 모두 다른 색의 칩이 들어가도록 놓아봅니다. - 오른쪽 판에는 대각선까지 모두 다른 색의 칩이 들어가도록 놓아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가로줄, 세로줄, 대각선에 모두 다른 색의 칩으로 채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평균과 가능성, 확률과 그 기본 성질, 확률과 통계>경우의 수 - 대상: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6수05-06] 가능성을 수나 말로 나타낸 예를 찾아보고, 가능성을 비교할 수 있다.[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애하고, 이를 활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020.04.22
최수희
조회수 399
숫자저울
1. 교구설명 - 추가 놓여지는 숫자 자리와 추의 개수에 따라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등 수의 기본적인 개념을 무게로 익힐 수 있는 교구입 니다. 2. 체험방법 - 숫자 저울의 원하는 수에 무게추를 걸어 수의 크기를 비교해 봅니다. - 숫자 저울 양쪽에 무게추를 걸어 수평을 맞추며 덧셈과 뺄셈식을 완성해 봅니다. - 숫자 저울 양쪽에 무게추를 걸어 수평을 맞추며 곱셈과 나누셈식을 완성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숫자 저울의 원하는 수에 무게추를 걸어 수의 크기를 비교해 볼까요? - 숫자 저울 양쪽에 무게추의 개수를 다르게 걸어 수평을 맞춰 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50까지의 수, 덧셈과 수, 덧샘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 문자와 식, 일차방정식 - 대상: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2수01-05] 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한다.[4수01-07]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황 상황을 통하여 나눗셈의 의미를 알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한다.[9수02-04] 방정식과 그 해의 의미를 알고, 등식의 성질을 이해한다.
2020.04.22
최수희
조회수 825
탈출게임
1. 교구설명 - 태국의 전통퍼즐로 10개의 조각을 움직여 가장 큰 조각을 게임판의 밑으로 탈출시키는 게임으로 공간감각와 경우의 수, 확률 이해에 도움을 주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탈출게임 게임판에 모든 퍼즐 조각을 놓습니다.- 상자 안에 있는 퍼즐 조각 10개를 빈 공간으로 밀어서 이동시킵니다.- 퍼즐 조각 중 제일 큰 조각 1개를 탈출구로 빼냅니다.- 일단 말들의 배열을 마치면 게임판 밖으로 어떤 조각도 들어내면 안 됩니다.- 어려워하면 중간 조각을 한 두 개 빼서 빈 공간을 여유있게 주어 좀 더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나무 조각들을 최소로 움직여 가장 큰 나무 조각을 탈출시킬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확률, 확률과 통계>경우의 수 -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4수04-01]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애하고, 이를 활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020.04.22
최수희
조회수 493
3D미로
1. 교구설명 - 3D로 구현된 미로에서 길을 찾아가면서 구현된 미로의 특징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점에서 점으로 구슬을 이동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점에서 점으로 이동할 수 있을까요?- 2차원과 3차원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도형의 기초, 진로선택>기하>공간도형과 공간좌표>기하학적 위상수학 - 대상: 초등학교, 고등학교 2~3학년 5. 성취도 [4수02-03]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직각인 곳이나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수직 관계와 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2019.02.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419
빌딩 세우기
1. 교구설명 - 주어진 조건에 따라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구조물을 배치해보면서 공간지각능력과 추론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1) 단계별 문제를 선택하고 게임판의 측면에 단서가 되는 숫자판을 놓습니다.- 2) 단서를 이용하여 번갈아가며 1층부터 4층까지의 빌딩을 세웁니다. 2-1) 제시된 단서는 해당지점에서 볼 수 있는 빌딩의 수를 뜻합니다. 2-2) 같은 행이나 열에는 같은 층수의 빌딩을 세울 수 없습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알아두면 빌딩 세우는데 도움이 되는 전략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공간과 입체, 입체도형의 성질 - 대상: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1학년 5. 성취도 [6수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9수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2019.01.14
김해수학체험센터
조회수 473
1
2
3
4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