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게임(100판)
1. 체험목표
1부터 100까지의 숫자의 위치를 파악하면서 수의 연산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자신의 색깔을 정하고 1~100까지의 수를 주위의 칸에 배치한다.
② 가운데 100판에 1~100까지의 수를 순서대로 놓을 때 위치를 빨리 찾는 방법을 생각한다.
③ 무작위로 수를 골라 100판의 정위치를 찾아 넣고 더 많은 색의 수를 넣은 팀이 승리한다.
④ 자신이 발견한 수의 규칙을 서로 이야기 나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발1~100까지 수를 순서대로 놓았을 때 어떤 규칙을 찾을 수 있을까요?
Q 각자 자신의 색깔을 정해 1~100까지의 수를 어떻게 하면 더 빨리 놓을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수와 연산(초), 규칙성(초)
- 대상: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2수01-01] 0과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2수01-03]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2수04-01]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2수04-02]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