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상세보기
다면체 거울
작성자 이영숙 등록일 2021.11.09

 

다면체 거울

1. 체험목표

- 평면도형이 거울의 반사를 이용하여 입체도형으로 보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 평면도형 조각을 다면체 거울에 넣어보고 어떤 모양이 생기는지 관찰한다.

- 거울의 각도에 따라 어떤 입체도형이 보이는지 관찰해본다.

- 각각의 정다면체의 면, 꼭짓점, 각을 찾아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어떤 도형이 보이나요?

Q거울에 비친 입체도형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정다면체가 무엇인가요?

왜 정다면체는 5개뿐인가요?

삼각형 모양 거울에 같은 평면도형 조각을 넣었을 때, 어떤 차이가 있나요?

왜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이나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도형(), 기하(,)

- 대상 : 중학생 이상

- 성취기준

[602-04]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9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10수학02-09] 원점, x, y, 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