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교퍼즐
1. 체험목표
분할 퍼즐을 통해 도형의 대칭과 합동 및 도형의 이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7가지 모양의 분할 퍼즐을 재조합하여 새로운 모양을 만든다.
② 칠교 조각을 모두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나만의 모양을 만들어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7가지 모양의 조각으로 퍼즐을 재조합하여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 볼까요?
Q 5분 동안 몇 개의 모양을 만들 수 있나요?
Q 친구와 협동하여 우리만의 퍼즐 모양을 만들어 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도형(초), 기하(중,고), 확률과 통계(고)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6수02-0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9수04-02] 평행선에서 동위각과 엇각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4-10]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수04-13] 도형의 닮음의 의미와 닮은 도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10수학02-09] 원점, x축, y축, 직선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12확통01-01] 원순열, 중복순열,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