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홈 체험·전시관채움마당

채움마당

채움마당 상세보기
분할 퍼즐 - 12교 퍼즐
작성자 이영숙 등록일 2021.04.16

 

12교퍼즐

1. 체험목표

  분할 퍼즐을 통해 도형의 대칭과 합동 및 도형의 이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12가지 모양의 분할 퍼즐을 재조합하여 새로운 모양을 만든다.

 ② 12가지 모양의 조각을 모두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나만의 모양을 만들어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12가지 모양의 조각으로 퍼즐을 재조합하여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볼까요?

Q 5분 동안 몇 개의 모양을 만들 수 있나요?

Q 친구와 협동하여 우리만의 퍼즐 모양을 만들어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도형(), 기하(,), 확률과 통계()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602-0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6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904-02] 평행선에서 동위각과 엇각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10]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04-13] 도형의 닮음의 의미와 닮은 도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10수학02-09] 원점, x, y, 직선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12확통01-01] 원순열, 중복순열,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