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버그 장치
1. 체험목표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구슬 길을 다양하게 설계하며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 주어진 도구를 이용하여 구슬이 지나가는 경로를 다양하고 복잡하게 설계하여 만든다. 끊어짐 없이 연속된 동작을 만들어 내는 나만의 ‘골드버그 장치’를 창의적으로 만든다.
- 구슬을 굴려서 외부의 힘없이 바닥까지 갈 수 있게 구슬 길을 만든다.
- 친구와 함께 구슬 길을 다양하고 복잡하게 만들어 구슬을 오래 굴리면 승리하는 게임을 한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주어진 도구들을 활용하여 구슬이 굴러가는 길을 만들고 구슬을 굴려 볼까요?
Q 구슬이 멈추지 않고 바닥까지 늦게 도달하는 길을 생각 해 볼까요?
Q 친구와 함께 구슬 오래 굴리기 시합을 해 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도형(초), 기하(중), 대수(고), 해석(고)
- 대상: 초등학교 이상
- 성취기준
[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9수04-06]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12수학Ⅰ03-06]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한다.
[12수학Ⅰ03-07]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12수학Ⅱ02-06]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12수학Ⅱ02-07] 함수에 대한 평균값 정리를 이해한다.
[12수학Ⅱ02-08]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를 판정하고 설명할 수 있다.
[12수학Ⅱ02-09]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12수학Ⅱ02-10] 방정식과 부등식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2수학Ⅱ02-11]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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