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셀레이션
1. 체험목표
다양한 모양의 조각들을 겹치거나 틈이 생기지 않게 이어 붙여보면서 도형의 대칭, 회전, 여러 가지 도형의 구조에 대해 체험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 다양한 모양 조각들을 서로 겹치거나 틈이 생기지 않게 붙여본다.
- 자신만의 문양을 만들어 새로운 테셀레이션을 만들어본다.
- 회전이나 대칭이 필요한 모양이 있는지 생각하면서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조각을 붙여본다.
- 욕실타일이나 보도블록 등의 일상 속에서 테셀레이션을 찾아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다양한 모양의 조각들을 서로 겹치거나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붙여 볼까요?
Q 빈틈없이 붙일 수 있는 정다각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Q 정다각형 이외에 빈틈없이 붙일 수 있는 도형을 생각해 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도형(초), 기하(중, 고)
- 대상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4수02-05]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밀 수 있다.
[6수02-01]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6수02-02]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9수04-05] 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10수학02-08] 평행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10수학02-09] 원점, x축, y축, 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