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상세보기
테셀레이션
작성자 이영숙 등록일 2021.04.15

 

테셀레이션

1. 체험목표

   다양한 모양의 조각들을 겹치거나 틈이 생기지 않게 이어 붙여보면서 도형의 대칭, 회전, 여러 가지 도형의 구조에 대해 체험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 다양한 모양 조각들을 서로 겹치거나 틈이 생기지 않게 붙여본다.

- 자신만의 문양을 만들어 새로운 테셀레이션을 만들어본다.

- 회전이나 대칭이 필요한 모양이 있는지 생각하면서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조각을 붙여본다.

- 욕실타일이나 보도블록 등의 일상 속에서 테셀레이션을 찾아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다양한 모양의 조각들을 서로 겹치거나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붙여 볼까요?

Q 빈틈없이 붙일 수 있는 정다각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Q 정다각형 이외에 빈틈없이 붙일 수 있는 도형을 생각해 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도형(), 기하(, )

- 대상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402-05]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밀 수 있다.

[602-01]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602-02]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6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904-05] 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10수학02-08] 평행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10수학02-09] 원점, x, y, 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