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상세보기
원주율
작성자 이영숙 등록일 2021.04.15

 

원주율

1. 체험목표

   원둘레를 측정하고 관찰해보는 활동을 통해 원주율을 이해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바닥에 그려진 원의 지름 위를 자신의 발 크기로 걸음 수를 세어본다.

  ② 원의 둘레(원주)를 자신의 발 크기로 걸음 수를 세어본다.

  ③ (원주의 걸음 수)÷(지름의 걸음 수)를 계산해 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원의 지름은 몇 걸음일까요?

Q 원의 둘레는 몇 걸음인지 확인하고 원의 지름의 몇 배일까요?

Q 다른 크기의 원에서 계산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측정(), 수와 연산(), 기하()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603-07] 여러가지 둥근 물체의 원주와 지름을 측정하는 활동을 통하여 원주율을 이해한다.

[603-08]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904-06]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901-08] 무리수의 개념을 이해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