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율
1. 체험목표
원둘레를 측정하고 관찰해보는 활동을 통해 원주율을 이해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바닥에 그려진 원의 지름 위를 자신의 발 크기로 걸음 수를 세어본다.
② 원의 둘레(원주)를 자신의 발 크기로 걸음 수를 세어본다.
③ (원주의 걸음 수)÷(지름의 걸음 수)를 계산해 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원의 지름은 몇 걸음일까요?
Q 원의 둘레는 몇 걸음인지 확인하고 원의 지름의 몇 배일까요?
Q 다른 크기의 원에서 계산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측정(초), 수와 연산(중), 기하(중)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6수03-07] 여러가지 둥근 물체의 원주와 지름을 측정하는 활동을 통하여 원주율을 이해한다.
[6수03-08]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9수04-06]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9수01-08] 무리수의 개념을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