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다리
1. 체험목표
- 아치 구조와 상호지지구조를 기본으로 한 다빈치 다리의 구조를 탐구하면서 힘의 분산에 대해 체험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 나무막대를 이용해 아치 형태의 다빈치 다리를 만들어 보면서 다리의 구조와 원리를 알 수 있다. 단, 접착제, 테이프, 노끈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 다리를 직접 만들어 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못과 망치 없이 아치 형태 다리를 직접 만들어보고 아치 구조의 힘의 분산에 대해 알아볼까요?
Q 아치 구조는 우리 주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도형(초), 규칙성(초), 기하(중), 대수(고)
- 대상: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수02-03]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직각인 곳이나 서로 만나지 않는 직선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직선의 수직 관계와 평행 관계를 이해한다.
[4수02-12] 주어진 도형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거나 채울 수 있다.
[4수04-01]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4수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9수04-01] 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12수학Ⅰ03-02] 등차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n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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