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건너기
1. 체험목표
주사위를 이용한 강 건너기 게임을 하며 경우의 수와 확률을 이해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 그 합이 나오는 수에 자신의 핀이 있으면 강을 건널 수 있다. 자신의 핀이 모두 강을 건너면 이기는 게임이다.
② 게임방법
ㄱ. 12개의 말을 자신이 놓고 싶은 자리에 파란색이 위로 오게 둔다.
ㄴ. 두 사람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게임의 순서를 정한다.
ㄷ.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가 1과 3이라면 합해서 4인 위치의 자신의 말을 뒤집는다.
ㄹ. 자신이 던진 주사위의 합에 해당하는 말이 없는 경우 뒤집을 수 없고 상대편에게 기회가 넘어간다.
ㅁ. 주사위 2개를 던져 같은 수가 나오는 경우 한 번 더 던질 수 있다. 주사위 2개의 눈의 수가 같고 그 합의 위치에 말이 이미 모두 뒤집어져 있는 경우 다른 위치의 파란색 말 1개를 옮길 수 있다.
예) 만약 주사위 눈이 4와 4가 나와 합이 8인데 8의 위치의 말이 이미 뒤집어져 있는 경우, 다른 위치의 파란색 말을 1개 옮길 수 있다.
ㅂ. 자신의 말을 모두 뒤집으면 강을 건널 수 있으며 승자가 된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자신의 말이 모두 강을 건널 수 있도록 말을 놓아 볼까요?
Q 게임에 이기기 위한 특별한 전략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자료와 가능성(초), 확률과 통계(중, 고)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6수05-07]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로 표현할 수 있다.
[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12확통02-01] 통계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의 의미를 이해한다.
[12확통02-02]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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