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기 모으기
1. 체험목표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를 모두 더하여 그 수로 가르기와 모으기를 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가운데 있는 색깔 말을 자기 쪽으로 많이 가지고 오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② 가위바위보로 게임 순서를 정하고 이긴 사람이 2개의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숫자의 합을 구한다.
③ 수의 가르기 모으기 개념을 이용해 해당하는 숫자의 말을 가져온다.
예) 파란말 팀이 2개의 주사위를 던져서 합이 8이라는 숫자가 나왔을 때 8을 가져올 수도 있지만 많은 말을 가져와야 하므로 최대한 가르기를 많이 해 1, 3, 4의 말을 가져온다. 노란말 팀이 주사위의 합이 10이라는 숫자가 나왔다면 1, 4, 5라고 가르기를 하여 상대방의 말을 가지고 올 수 있다.
④가르기를 2, 2, 3, 3과 같이 같은 수를 할 수는 없다.
⑤상대방의 말을 가져올 수도 있으며 주사위를 10번 던질 동안 많은 말을 가지고 오면 이긴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가르기와 모으기를 통해서 상대방보다 많은 말을 모아 볼까요?
Q 숫자 5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수의 나무 조각들을 옮겨야 할까요?
Q 상대편보다 많은 말을 모으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수와 연산(초), 확률과 통계(중, 고)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2수01-01] 0과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2수01-04]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 감각을 기른다.
[2수01-06]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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