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귀문도
1. 체험목표
지수귀문도 게임을 통해 원하는 수를 사칙연산을 이용해 만들 수 있고 마법합을 찾을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자신의 말의 색을 정한다.
②주사위 3개를 던져 나온 눈의 수들로 사칙연산(+, ?, ×, ÷)을 이용해 게임판 위의 수를 만들어 그 수에 자신의 말을 놓는다.
<예>주사위 숫자 1, 3, 5가 나온 경우
방법 1) 1+3×5=16
2)5÷1+3=8
③주사위 3개가 모두 같은 눈이 나오는 경우 상대의 말 중 하나를 게임판에서 빼낼 수 있다.
④상대방이 계산을 잘못한 경우에는 자신이 바르게 계산하여 그 수에 자신의 말을 놓을 수 있다.
⑤육각형에 연속적으로 배치된 개수에 따라 점수를 계산한다.
1개: 1점 / 2개: 3점 / 3개: 7점 / 4개: 15점 / 5개 이상 : 31점
<예> 노락색 말: 7+3=10점, 파란색 말: 1+3+1=5점
⑥점이 높은 사람이 승리한다. 육각형을 완성한 경우 득점에 상관없이 우승한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주사위 3개를 던져서 나온 눈의 수로 사칙연산을 이용해 게임판 위의 수를 어떻게 만들까요?
Q 놀이의 규칙을 바꾼다면 어떤 부분을 변경하면 좋을까요?
Q 놀이판을 바꾸어 진행한다면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규칙성(초), 수와 연산(초), 확률과 통계(중)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수04-01]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4수04-21]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6수01-01]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계산을 할 수 있다.
[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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