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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수귀문도(육각 마법진)
작성자 이영숙 등록일 2021.04.15

지수귀문도

1. 체험목표

지수귀문도 게임을 통해 원하는 수를 사칙연산을 이용해 만들 수 있고 마법합을 찾을 수 있다.

 

2. 체험방법

자신의 말의 색을 정한다.

주사위 3개를 던져 나온 눈의 수들로 사칙연산(+, , ×, ÷)을 이용해 게임판 위의 수를 만들어 그 수에 자신의 말을 놓는다.

    <>주사위 숫자 1, 3, 5가 나온 경우

         방법 1) 1+3×5=16

                 2)5÷1+3=8

주사위 3개가 모두 같은 눈이 나오는 경우 상대의 말 중 하나를 게임판에서 빼낼 수 있다.

상대방이 계산을 잘못한 경우에는 자신이 바르게 계산하여 그 수에 자신의 말을 놓을 수 있다.

육각형에 연속적으로 배치된 개수에 따라 점수를 계산한다.

 1: 1/ 2: 3/ 3: 7/ 4: 15/ 5개 이상 : 31

 <> 노락색 말: 7+3=10, 파란색 말: 1+3+1=5

 

1.png

점이 높은 사람이 승리한다. 육각형을 완성한 경우 득점에 상관없이 우승한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주사위 3개를 던져서 나온 눈의 수로 사칙연산을 이용해 게임판 위의 수를 어떻게 만들까요?

Q 놀이의 규칙을 바꾼다면 어떤 부분을 변경하면 좋을까요?

Q 놀이판을 바꾸어 진행한다면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규칙성(), 수와 연산(), 확률과 통계()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04-01]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404-21]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601-01]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계산을 할 수 있다.

[9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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