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각형 전시대와 다면체
1. 체험목표
- 육각형 전시대의 여러 가지 정다면체와 준정다면체 등을 보고 다면체에 대해 체험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 여러 가지 정다면체와 준정다면체를 보고 다면체에 대해 알아보자.
3. 체험시 탐구질문
Q 육각형 전시대의 구조물에는 어떤 수학적 원리가 숨어있을까요?
Q 정다면체는 몇 가지일까요? 왜 그럴까요?
Q 준정다면체는 왜 열세 가지 밖에 없을까요?
Q 정다면체와 준정다면체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도형(초), 기하(중,고)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6수02-04]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9수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12기하03-01]직선과 직선, 직선과 평면, 평면과 평면의 위치 관계에 대한 간단한 증명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