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리킹
1. 체험목표
수학 원리가 숨어있는 다양한 보드게임을 인공지능 매트리킹과 대결하면서 빠른 정보처리능력과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체험방법
- 터치스크린을 통하여 인수분해를 하고 컴퓨터와 대결을 해봅니다.
- 인공지능과 대결을 통해 자신의 승리 전략을 생각해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수학의 원리가 숨어있는 다양한 보드게임을 인공지능 매트리킹과 대결해 볼까요?
Q 4×4격자에서 인수분해 게임을 할 때, 먼저 그리는 사람이 반드시 승리하는 방법을 찾아볼까요?
Q 정육면체 전개도는 몇 가지를 찾을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수와 연산(중), 도형(초), 문자와 식(중)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2수02-04] 삼각형, 사각형, 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그 모양을 그릴 수 있다.
[4수02-09]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을 이해한다.
[4수02-10] 여러 가지 모양의 사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05]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겨냥도와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6수02-07] 각기둥의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9수01-01] 소인수분해의 뜻을 알고, 자연수를 소인수분해 할 수 있다.
[9수02-12] 다항식의 곱셈과 인수분해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