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넉 아웃
작성자 이영숙 등록일 2022.03.28

  

넉 아웃

1. 체험목표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를 모두 더하여 그 수로 가르기와 모으기를 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말의 색을 선택하고 게임 순서에 따라 3개의 주사위를 동시에 굴린다.

   ② 3개 주사위 눈의 합과 같도록 적당한 수의 홈에 자신의 말을 안과 밖에 놓아 점수를 얻는다.

   - 말을 놓을 때는 해당 숫자의 안과 밖의 홈 중 한 곳에만 놓을 수 있다.

   - 한 숫자의 안밖의 홈에 자신의 말을 모두 놓게 되면 1점을 얻게 되고다른 사람은 그 홈에 말을 놓지 못한다.

   - 수의 안과 밖 홈에 말이 모두 놓이게 되기 전에는 상대방에 의해 자리를 빼앗길 수 있다.

   - 상대방이 한쪽 홈만 차지한 수와 같은 숫자를 사용하고자 할 때이미 놓은 말을 빼내고 자신의 말을 놓을 수 있는데이것을 바로 넉-아웃이라고 한다.

 <노란 말 편이 주사위 숫자 2, 3, 6이 나와 2, 4, 5의 홈(2+4+5=11)에 말을 각각 놓았다면파란 말 편이 주사위 숫자 3, 3, 4가 나오면 2, 3의 홈과 상대방의 말이 놓인 5의 홈에 상대의 말을 빼고 자신의 말을 놓을 수 있다. (2+3+5=10)

넉 아웃.jpg

③ 주사위 숫자 4, 5, 6이 나온 경우총합 15와 같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홈에 말을 놓을 수 있다.

 방법 . 1, 2, 3, 4, 5의 홈에 말을 각각 놓는다. (1+2+3+4+5=15)

 방법 . 2, 3, 10의 홈에 말을 각각 놓는다. (2+3+10=15)

 

3. 체험시 탐구질문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를 모두 더하여 그 수로 가르기와 모으기를 해볼까요?

주사위 3개를 던져 나온 합을 만들기 위해 말을 어떻게 놓을 수 있을까요?

상대방이 점수를 갖지 못하게 하려면 수 가르기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4. 수학교과연계

영역 자료와 가능성(), 확률과 통계()

- 대상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605-07]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로 표현할 수 있다.

[9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9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확률을 구할 수 있다.

[12확통02-01]통계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의 의미를 이해한다.

[12확통02-02]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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