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교
1. 체험목표
사장교를 만들어 보며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주탑을 중심으로 케이블과 연결된 다리 상판을 이어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주탑을 중심으로 다리 상판과 케이블 사이에 어떤 도형을 관찰할 수 있을까요?
Q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알아볼까요?
Q 실생활에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용한 것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도형(초, 중)
- 대상: 초등 고학년 이상
- 성취기준
[4수02-08]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해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을 이해한다.
[6수02-0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6수02-02]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9수04-04] 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9수04-10]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