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상세보기
톱니바퀴
작성자 이영숙 등록일 2021.04.16

톱니바퀴

1. 체험목표

  손잡이를 돌려 두 개의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는 모양을 관찰하면서 두 톱니바퀴의 회전 수와 톱니 수의 관계를 알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두 개의 톱니바퀴를 선택하여 시작점을 맞추어 놓고 톱니바퀴를 돌리며 톱니의 개수와 톱니바퀴의 회전수 사이의 관계를 관찰한다.

 ② 톱니바퀴는 일상 속에서 각종 기계장치, 자전거, 아날로그시계 등에 널리 쓰인다.

    톱니바퀴 개수를 늘려 여러 가지 크기의 톱니바퀴를 맞물리게 돌려 처음 맞물린 곳으로 돌아오는 최소 회전수를 구해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두 개의 톱니바퀴를 맞추어 돌려 볼까요?

Q 맞물린 톱니들이 처음 위치로 돌아오려면 각각 몇 번을 회전해야 할까요?

Q 톱니의 개수와 톱니바퀴의 회전수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Q 우리 생활에서 톱니바퀴의 원리를 이용한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수와 연산(, )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601-03] 배수, 공배수, 최소공배수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901-02]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