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니바퀴
1. 체험목표
손잡이를 돌려 두 개의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는 모양을 관찰하면서 두 톱니바퀴의 회전 수와 톱니 수의 관계를 알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두 개의 톱니바퀴를 선택하여 시작점을 맞추어 놓고 톱니바퀴를 돌리며 톱니의 개수와 톱니바퀴의 회전수 사이의 관계를 관찰한다.
② 톱니바퀴는 일상 속에서 각종 기계장치, 자전거, 아날로그시계 등에 널리 쓰인다.
톱니바퀴 개수를 늘려 여러 가지 크기의 톱니바퀴를 맞물리게 돌려 처음 맞물린 곳으로 돌아오는 최소 회전수를 구해본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두 개의 톱니바퀴를 맞추어 돌려 볼까요?
Q 맞물린 톱니들이 처음 위치로 돌아오려면 각각 몇 번을 회전해야 할까요?
Q 톱니의 개수와 톱니바퀴의 회전수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Q 우리 생활에서 톱니바퀴의 원리를 이용한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수와 연산(초, 중)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6수01-03] 배수, 공배수, 최소공배수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9수01-02]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