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 퍼즐
1. 체험목표
분할 퍼즐을 통해 도형의 대칭과 합동 및 도형의 이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나무 조각을 회전시키거나 뒤집어 이리저리 움직여서 해체하고 조립한다.
② 여러 조각의 어니스를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맞추면 모양이 완성된다.
③ 어니스 퍼즐 조립 방법
3. 체험시 탐구질문
Q 조각을 이리저리 움직여서 해체하고 조립하는 놀이를 해 볼까요?
Q 나무 조각을 모두 조립하면 어떤 모양이 완성되나요?
Q 다른 순서로 조립해도 같은 모양을 얻을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도형(초), 기하(중,고)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6수02-0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6수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9수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10수학02-09] 원점, x축, y축, 직선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12기하03-01] 직선과 직선, 직선과 평면, 평면과 평면의 위치 관계에 대한 간단한 증명을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