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홈 체험·전시관채움마당

채움마당

채움마당 상세보기
분할 퍼즐 - 어니스 퍼즐
작성자 이영숙 등록일 2021.04.16


어니스 퍼즐

1. 체험목표

분할 퍼즐을 통해 도형의 대칭과 합동 및 도형의 이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나무 조각을 회전시키거나 뒤집어 이리저리 움직여서 해체하고 조립한다.

 ② 여러 조각의 어니스를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맞추면 모양이 완성된다.

 ③ 어니스 퍼즐 조립 방법

1.jpg

 

3. 체험시 탐구질문

Q 조각을 이리저리 움직여서 해체하고 조립하는 놀이를 해 볼까요?

Q 나무 조각을 모두 조립하면 어떤 모양이 완성되나요?

Q 다른 순서로 조립해도 같은 모양을 얻을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도형(), 기하(,)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602-0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6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904-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10수학02-09] 원점, x, y, 직선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12기하03-01] 직선과 직선, 직선과 평면, 평면과 평면의 위치 관계에 대한 간단한 증명을 할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