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누
1. 체험목표
전통 놀이를 체험하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학적 전략을 생각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고누는 땅이나 판에 그린 밭에 말을 옮겨서 하는 1:1 게임이며 남의 말을 떼거나 가두는 룰을 적용한다.
②참고누는 크게 전반전과 후반전으로 나눌 수 있다. 고누는 판을 밭이라고 표현하고 선과 선이 교차하는 점에 말이 놓이게 되며 총 24개의 말을 놓을 수 있다.
③전반전은 차례로 두 사람이 번갈아 가며 말을 내려놓는다. 오목과 같이 자신의 돌이 한 줄로 놓이면 ‘고누’의 상황이 된다. 이때는 상대의 말 중 하나를 제거할 수 있다.
④제거된 지점에는 말뚝이 놓이게 되며 말뚝이 놓인 자리에는 누구도 둘 수 없다. 24개의 모든 지점에 말이나 말뚝이 놓여 더 이상 둘 곳이 없다면 후반전으로 돌입하게 되며 모든 말뚝을 제거한다.
⑤후반전은 말을 옮겨 고누를 만들 수 있다. 옮기는 고누에서는 고누를 만들어도 제거된 곳에 말뚝을 놓지 않고 상대의 말을 제거해야 한다.
⑥상대의 말이 2개 이하가 되면 더 이상 고누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게임이 종료된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선과 선이 교차하는 점에 번갈아 말을 놓아 자신의 돌이 한 줄로 놓이는 ‘고누’를 만들어 상대의 말을 제거해 볼까요?
Q 놀이에서 무조건 승리할 수 있는 필승전략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 규칙성(초), 확률과 통계(중)
- 대상 :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수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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