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홈 체험·전시관가온마당

가온마당

가온마당 상세보기
솔리테어
작성자 이영숙 등록일 2022.03.28

 

솔리테어

1. 체험목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학적 전략을 생각할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말 1개를 남기는 것을 목적으로 말을 규칙에 따라 넘어가면서 제거하는 게임이다.

   ② 가운데 구멍을 제외한 모든 구멍에 말을 채워 넣는다.

   ③ 규칙에 따라 말을 이동한다.

- 가로세로 방향으로만 말을 하나씩 뛰어넘을 수 있다대각선 방향으로는 움직일 수 없다.

- 뛰어넘는 말은 살아남지만건너뛴 말은 제거된다.

- 가로세로 방향으로 한 칸씩 넘을 수 있고 다리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는 연속해서 넘으며 말을 제거할 수 있다.

     <>

솔리테어.jpg

  ④ 2명 이상이 게임을 할 경우한 명씩 번갈아 가면서 말을 옮기다 더 이상 말을 움직일 수 없는 사람이 진다.

     말을 가장 많이 제거한 사람이 승리하는 걸로 규칙을 바꿔 즐길 수 있다.

  ⑤ 게임을 시작할 때 조건을 바꿔 빈 자리를 여러 개로 두면 게임판 모양을 다양하게 만들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나만의 솔리테어 게임을 만들고필승 전략도 찾아봅시다.

     

3. 체험시 탐구질문

말 1개를 남기는 것을 목표로 나머지 말을 제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말의 개수를 더 적게 올려도 말을 1개만 남게 할 수 있을까요?

솔리테어 게임을 빨리 끝내기 위한 전략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영역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확률과 통계()

- 대상 초등학생 이상

- 성취기준

[4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역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605-07]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로 표현할 수 있다.

[9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12확통02-01]통계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의 의미를 이해한다.

[12확통02-02]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