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홈 체험·전시관가온마당

가온마당

가온마당 상세보기
구슬 퍼즐
작성자 이영숙 등록일 2022.03.28

 

구슬 퍼즐

1. 체험목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된 구슬퍼즐 조각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보고 도형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3~5개의 구슬을 연결한 다양한 색깔의 구슬 퍼즐 12조각을 활용해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 본 후 삼각형판을 채워본다.

 ② 구슬 퍼즐 조각을 돌리거나 뒤집어 피라미드 입체구조물을 만든다.

 

3. 체험시 탐구질문

여러 가지 모양과 다양한 색깔의 구슬 퍼즐 12조각을 활용해 입체 퍼즐을 완성해 볼까요?

구슬퍼즐 조각을 돌리거나 뒤집어 피라미드 입체구조물을 만들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영역규칙성(), 도형(), 기하(), 대수()

 대상초등학교 이상

 성취기준

[204-01] 물체무늬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204-02]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무늬수 등을 배열 할 수 있다.

[4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뒤집기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402-05]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밀 수 있다.

[602-10]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904-01] 면 각을 이해하고직선평면의 위치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904-10]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04-13] 도형의 닮음의 의미와 닮은 도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10수학02-09] 원점, x, y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12수학03-04] 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고이를 활용 할 수 있다.

[12수학03-05]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n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