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 퍼즐
1. 체험목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된 구슬퍼즐 조각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보고 도형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다.
2. 체험방법
① 3~5개의 구슬을 연결한 다양한 색깔의 구슬 퍼즐 12조각을 활용해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 본 후 삼각형판을 채워본다.
② 구슬 퍼즐 조각을 돌리거나 뒤집어 피라미드 입체구조물을 만든다.
3. 체험시 탐구질문
Q 여러 가지 모양과 다양한 색깔의 구슬 퍼즐 12조각을 활용해 입체 퍼즐을 완성해 볼까요?
Q 구슬퍼즐 조각을 돌리거나 뒤집어 피라미드 입체구조물을 만들 수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성(초), 도형(초), 기하(중, 고), 대수(고)
- 대상: 초등학교 이상
- 성취기준
[2수04-01]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2수04-02]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 할 수 있다.
[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4수02-05]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밀 수 있다.
[6수02-10]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9수04-01] 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9수04-10]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수04-13] 도형의 닮음의 의미와 닮은 도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10수학02-09] 원점, x축, y축, 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12수학Ⅰ03-04] ∑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 할 수 있다.
[12수학Ⅰ03-05]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n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