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검색영역 열기
통합검색
검색어 입력
검색
검색영역 닫기
홈으로
통합로그인
사이트맵
주 메뉴
체험탐구활동&수업
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4학년
초등학교 5학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중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체험전시관
무한상상실
운영프로그램
학교 체험 수학프로그램
가족과 함께하는 수학체험교실
초등 체험수학 캠프
중등 인공지능 캠프
고등 산업수학 캠프
양산체험수학축전
소개
축전 포스터 모음
축전 리플릿 모음
축전 동영상 모음
예약확인/취소
알림·참여
공지사항
활동사진
보도자료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서비스이행표준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안내
정보공개청구
정보공개청구 안내
비공개 대상정보
정보공개청구
사전정보공표
사전공표목록
정보공개목록
예결산현황
업무추진비공개
센터장출장공개
법인카드사용내역공개
상품권구매공개
계약정보
발주계획
입찰공고
개찰결과
계약체결현황
수의계약내역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처리방침
목적외 이용·제3자제공
개인정보처리 위탁
기관 안내
센터장 인사말
양산수학체험센터 소개
조직/업무
시설/이용안내
찾아오는 길
메뉴보기
모바일용 메뉴
홈으로
통합로그인
체험탐구활동&수업
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4학년
초등학교 5학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중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체험전시관
무한상상실
운영프로그램
학교 체험 수학프로그램
가족과 함께하는 수학체험교실
초등 체험수학 캠프
중등 인공지능 캠프
고등 산업수학 캠프
양산체험수학축전
소개
축전 포스터 모음
축전 리플릿 모음
축전 동영상 모음
예약확인/취소
알림·참여
공지사항
활동사진
보도자료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서비스이행표준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안내
정보공개청구
정보공개청구 안내
비공개 대상정보
정보공개청구
사전정보공표
사전공표목록
정보공개목록
예결산현황
업무추진비공개
센터장출장공개
법인카드사용내역공개
상품권구매공개
계약정보
발주계획
입찰공고
개찰결과
계약체결현황
수의계약내역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처리방침
목적외 이용·제3자제공
개인정보처리 위탁
기관 안내
센터장 인사말
양산수학체험센터 소개
조직/업무
시설/이용안내
찾아오는 길
메뉴닫기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체험전시관
무한상상실
무한상상실
6303
무한상상실
인쇄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공유닫기
전체
44
건
1
/3페이지
목록수 :
선택
9건
10건
20건
30건
40건
50건
100건
제목
내용
작성자
검색
미션! 사다리 타기
1. 체험방법 - 가로선을 붙여 사다리를 만들어 봅시다. - 미션 카드의 문제를 보고 미션을 해결해봅시다. - 사다리 타기 게임을 하면서 사다리 타기의 원리를 탐구해보고, 사다리 타기와 함수의 관계를 생각해 봅시다. 2. 탐구질문 - 사다리 타기에서 시작점이 다르면 서로 다른 곳으로 도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사다리 타기에서 시작점과 도착점이 정해져 있으면 가로선은 어떻게 놓아야 할까요? - 세로선이 3개인 사다리 타기에서 세로선의 개수를 최소한으로 줄이려면 몇 개 필요한가요? - 사다리 타기에서 원하는 도착점으로 결과를 만들려면 가로선을 어떻게 두어야 할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 초5 > 규칙과 대응 - 중2 > 일차함수와 그래프 > 함수 - 고1 > 일대일대응, 합성함수, 역함수
2023.09.22
손아영
조회수 33
포물면 반사 실험기
1. 체험방법 - 한 쪽 실험기 앞에 적당한 크기의 종이를 끼워 넣는다. - 할로겐 전구에 불이 들어올 수 있도록 실험기 스위치를 켠다. - 종이를 끼워 둔 거울의 실험기에서 연기가 나는 것을 관찰한다. 2. 탐구질문 - 포물면은 무엇인가요? - 포물면은 어디에서 사용되나요? 3. 교육과정과 연계 - 중 [수학3] 함수 > 함수와 그래프 > 이차함수와 그래프 - 고 [기하] 기하 > 평면도형 > 이차곡선
2023.09.22
손아영
조회수 23
상자 닫기
1. 체험방법 - 원하는 색깔을 정하고 1부터 12까지 숫자말을 다 위로 올려 연다. - 주사위 2~3개를 굴려 나온 숫자로 사칙연산을 해본다. - 사칙연산 결과 나온 숫자의 숫자마을 닫는다. - 자신의 상자 숫자말이 다 닫히면 승리한다. 2. 탐구질문 - 주사위 2개로 사칙연산을 했을 때 가장 큰 자연수와 가장 작은 자연수는 무엇일까요? - 주사위 3개로 사칙연산을 했을 때 가장 큰 자연수와 가장 작은 자연수는 무엇일까요? - 상자 닫기를 승리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요? - 상자닫기로 할 수 있는 새로운 놀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 [초1] 수와 연산 > 수의 연산 > 두 자리 수 범위의 덧셈과 뺄셈 - [초2] 수와 연산 > 수의 연산 > 곱셈
2023.09.22
손아영
조회수 23
숫자 룰렛
1. 체험방법 - 룰렛을 선택하여 자석 판에 고정하고, 룰렛을 돌려 해결할 포넘버즈 문제를 선택해봅시다. - 선택한 문제에 나온 숫자 4개와 필요한 연산 기호를 꺼내 봅시다. - 계산 순서를 고려하여 숫자, 연산 기호, 괄호를 배열하여 문제의 답을 만들 수 있는 식을 만들어 봅시다. - 완성한 식을 계산하여 답을 확인하고, 또 다른 방법으로도 식을 만들어봅시다. 2. 탐구질문 - 연산 기호들의 이름과 의미를 알고 있나요?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를 이야기할 수 있나요? - 괄호가 있는 식의 계산 순서를 알고 있나요? - 똑같은 4개의 숫자를 가지고 룰렛을 돌려 나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나요? - 또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나요? - 숫자 4를 4개 사용하여 0~50까지의 수를 만들 수 있나요? 3. 교육과정과 연계 - 초5~6 수와 연산 > 자연수의 혼합계산 > 자연수의 혼합계산 - 중1 문자와 식 > 다항식 >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 고 수학(하), 수학1 다항식의 연산 > 유리식과 유리함수, 지수와 로그
2023.09.22
손아영
조회수 31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작도기
1. 체험방법 - 여러 개의 점을 찍고 인접한 두 점을 선분으로 연결해 보세요. - 각 선분들의 수직이등분선을 그려 보세요. - 다각형으로 분할되는 평면을 관찰해 보세요. - 분할된 다각형을 여러 가지 색으로 색칠해 보세요. 2. 탐구질문 - 수직이등분선의 작도는 어떻게 할까요? - 만들어진 보로노이 다각형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이 적용된 자연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생활 속에서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 초3 > 평면도형, 초4 > 다각형, - 중1 > 도형의 기초, 중1, 2 > 도형의 성질 - 고 수학 > 도형의 방정식, 고 기하 >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2023.09.22
손아영
조회수 44
노이즈 캔슬링
1. 체험방법 - 생활 소리 버튼을 하나씩 눌러봅시다. - 다이얼을 돌려 상쇄파형을 상하 또는 좌우로 이동하여 생활 소리를 없애봅시다. - 생활 소리가 없어지고 마이크 목소리만 나오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2. 탐구질문 - 노이즈 캔슬링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 생활 소리를 없애려면 상쇄 파형을 어떻게 이동시켜야 할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 초4 1학기 > 평면도형의 이동 - 중2 1학기 > 일차함수와 그 그래프 - 고1 수학 > 도형의 방정식 > 도형의 이동 - 고2 수학Ⅰ > 삼각함수
2023.09.22
손아영
조회수 29
아르키메데스 스크루와 나선실로폰
1. 체험방법 - 스크루의 모양을 관찰하며 손잡이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립니다. - 스크루 속 나무공의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 나선 계단 모양의 실로폰을 관찰하며 음악을 감상하고, 실로폰의 나무 건반을 자유롭게 변환시켜 나만의 음악을 만들어 봅니다. 2. 탐구 질문 - 생활 속에서 아르키메데스 나선은 어떻게 활용될까요? - 나선 실로폰에서 나무 건반의 길이와 음의 높이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 같은 소리를 내는 나무 건반의 길이가 모두 같은 가요? 3. 교육과정과 연계 - 고 [기하] 기하 ▶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공간도형
2022.12.17
손아영
조회수 234
하이퍼스페이스
1. 교구설명 - '하이퍼스페이스(Hyperspace)' 란 3차원을 넘어선 4차원 또는 그이상의 차원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수학에서 유클리드 공간은 유클리드가 연구했던 평면과 공간을 일반화한 것이며, 그가 생각했던 거리와 길이, 각도를 좌표계를 도입하여 임의 차원의 공간으로 호가장한 것입니다. 4차원에 존재하는 정다포체는 5포체, 8포체, 16포체, 24포체, 120포체, 600포체로 총6개 종류만 있다고 합니다. (포체를CELL이라고 합니다.) 전시되어있는 하이퍼스페이스는 그 중 하나는 정600CELL의 꼭짓점을 깍은 모델 입니다. The truncated 600cell은 깍은 사면체 600개로 이루어진 모델입니다. (4차원의 공간을 3차원으로 투영하면서 겹쳐져, 총 300개의 깍은 사면체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1,200의 육각형과 2,400의 삼각형으로 구성되어져 있고, 4320의 모서리와, 1,440의 꼭짓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퍼스페이스의 수학적 모델은 정다포체 6개 포함해 18개의 모델이 있습니다. 현재 과천과학관에 전시된 모델인 omnitruncated 120/600-cell은 하이퍼스페이스 모델 중 가장 큰 모델입니다.
2022.11.16
손아영
조회수 108
사이클로이드 미끄럼틀
1. 체험방법 - 직선과 사이클로이드 곡선에서 동시에 공을 굴려 공의 운동을 관찰합니다. 2. 탐구질문- 두 지점이 있을 때 가장 짧은 거리를 찾아낼 수 있을까요? - 사이클로이드 곡선보다 더 빠르게 내려올 수 있는 다른 곡선이 있을까요? - 사이클로이드와 직선 중 움직이는 거리는 누가 더 길까요? - 사이클로이드 곡선은 시작 구간에서 가파른 경사로 내려오는 것과 속도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초3 > 원 > 원의 성질 - 초6 > 원의 넓이 - 중1 > 평면도형 >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 - 고 > 미적분 >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425
숫자 저울
1. 체험방법 - 저울에 무게추를 걸어 비교해봅니다. 2. 탐구질문- 숫자 저울의 원하는 수에 무게추를 걸어 수의 크기를 비교해 볼까요? - 숫자 저울 양쪽에 무게추의 개수를 다르게 걸어 수평을 맞춰 볼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초1 > 50까지의 수, 덧셈과 뺄셈 - 초2 > 곱셈구구 - 초3 > 곱셈과 나눗셈 - 초4 > 곱셈과 나눗셈 - 중1 > 문자와 식, 일차방정식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418
회전체 관찰기
1. 체험방법 - 다양한 모양의 도형들을 회전축에 고정하여 회전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2. 탐구질문-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회전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회전체를 자르면 단면은 어떤 모습일까요? -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을 회전시키면 어떤 회전체가 보일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초3 > 원 - 초4 > 입체도형 > 다각형 - 중1 > 평면도형 - 중3 > 피타고라스 정리의 활용 - 고 수학1 > 도형의 이동, 고 미적분 > 적분법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299
정폭도형 자동차
1. 체험방법 - 버튼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움직임을 살펴봅니다. 2. 탐구질문- 오각형인 자동차의 바퀴가 잘 굴러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정폭도형이란 무엇일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초4 1학기 > 평면도형 > 다각형 - 중1 기하> 평면도형의 성질 > 다각형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226
팽이 의자
1. 체험방법 - 팽이 의자에 앉아 천천히 회전하며 무게중심의 변화를 체험해봅시다. 2. 탐구질문- 회전하여도 넘어지지 않는 팽이의자는 어떤 도형을 회전시켜서 만든 것일까요? - 팽이의자가 기울어지거나 회전하여도 넘어지지 않으려면 어떤 조건을 고려하여 만들어야 할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초6 > 원기둥, 원뿔, 구 - 중1 > 입체도형 > 입체도형의 성질 - 고 > 실용수학 > 기하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286
타원당구대
1. 체험방법 - 당구대 위의 두개의 초점에 당구동을 올려놓고, 손이나 큐대를 사용하여 한 초점 위의 공을 굴려 봅니다. 2. 탐구질문- 한 초점에서 친 공이 다른 초점에 있는 공에 도착하기까지 움직이는 거리에는 어떤 성질이 있을까요? - 한 초점에서 친 공은 어느 방향을 향해 움직이나요? - 특별한 기술 없이도 당구를 칠 수 있는 당구대는 어떤 모양이어야 할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초3 > 평면도형 - 초5 > 합동과 대칭 - 중1 > 도형의 성질 > 다각형다각형의 외각의 합 - 고 > 이차곡선 > 타원의 뜻과 방정식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237
삼각뿔과 삼각기둥의 부피
1. 체험방법- 조각들을 조립하여 삼각기둥과 삼각뿔의 높이를 비교하며 부피의 관계를 관찰합니다. 2. 탐구질문- 삼각기둥과 삼각뿔의 부피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3. 교육과정과 연계- 초6 1학기 > 각기둥과 각뿔 - 중1 기하 > 입체도형의 성질 - 고2 적분 > 정적분의 활용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197
부피 천칭
1. 체험방법 - 여러 가지 입체도형을 이용하여 천칭의 수평을 맞추고 거리의 비를 관찰합니다. 2. 탐구질문- 기둥과 뿔의 부피 피를 알아보세요. - 원뿔, 구, 원기둥의 부피의 비를 알아보세요. 3. 교육과정과 연계- 중1 > 입체도형 > 입체도형의 부피 - 고 > 적분 > 정적분의 활용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208
피타고라스 퍼즐
1. 체험방법 - 다양한 모양의 퍼즐 조각들을 이동하여 피타고라스의 정리가 성립되도록 만들어 봅니다. 2. 탐구질문- 작은 두 정사각형의 퍼즐 조각으로 큰 정사각형을 채울 수 있을까요? - 세 개의 정사각형의 넓이는 각각 얼마일까요? - 구한 넓이들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초3 > 평면도형> 평면도형의 이동 - 중2 > 도형의 닮음, 피타고라스 정리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174
포물면 관찰기
1. 체험방법 - 원하는 투입구에 공을 수직으로 떨어뜨린 후 공이 튀는 방향을 살펴봅니다. 2. 탐구질문 - 공을 넣었을 때 어느 방향으로 튀나요? - 공이 한 점에 모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 교육과정과 연계 - 중3 > 이차방정식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192
한 줄에 세 개는 안 돼요.
1. 체험방법 - N×N 격자에 2N개의 세 점이 한 직선에 오지 않도록 합니다. 2. 탐구질문- N×N격자에서 세 점이 한 직선 위에 오지 않도록 2N개의 점을 항상 찍을 수 있을까요? - 어떤 3개의 점도 한 직선 위에 있지 않을 수 있을까요? - 격자에서 어디에 직선을 그을 수 있을까요? - 다 해결한 다음 점의 위치를 살펴봅시다. 어떤 특징이 있나요? 3. 교육과정과 연계- 초3 > 규칙성 > 규칙찾기 - 초5 > 합동과 대칭 - 중1 > 기하> 입체도형의 성질> 회전체> 대칭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215
정폭도형
1. 체험방법 - 원과 정폭도형의 성질, 정폭도형의 작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바퀴는 어떤 도형이 가장 적합한지에 대해 생각해본다. 2. 탐구질문- 정폭도형을 그릴 수 있는 다각형은 무엇인가요? - 맨홀의 뚜껑이 둥근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정폭도형을 바퀴로 한 자전거가 잘 구를 수 있는 도로는 어떤 모양일까요? 3. 교육과정과 연계- 초3 > 평면도형 - 초4 > 다각형과 정다각형 - 중1 > 평면 도형 > 평면도형의 성질, 원의 성질
2021.09.02
손아영
조회수 269
1
2
3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