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상세보기
숫자 저울
작성자 서해원 등록일 2021.03.31

<숫자 저울>

 

■ 체험 방법

 1. 숫자 저울의 원하는 수에 무게추를 걸어 수의 크기를 비교해 본다. '보다 크다'와 '보다 작다'의 의미를 완성해 봅시다.

    예시> 숫자 5와 2에 무게추 1개씩 걸어 무게로 수의 대소관계를 관찰합니다.

 2. 숫자 저울 양쪽에 무게추를 걸어 수평을 맞추며 덧셈과 뻴셈식을 완성해 봅니다.

 3. 숫자 저울 양쪽에 무게추를 걸어 수평을 맞추며 나눗셈식을 완성해 봅니다.

 

■ 수학적 원리

○ 수의 크기 비교는?

   1. 한 자리 수의 크기 비교는 한 개씩 대응을 시켜서 남는 쪽이 큰 수이거나 수를 차례로 썼을 때 뒤의 수가 앞의 수보다 큰 수가 됩니다.

   2. '4<6'은 '4는 6보다 작다.'라고 읽는다. 이와 같이 >, < 가 들어 있는 수학적인 표현을 읽을 때는 왼쪽에서 오른쪽 순으로 읽고 '크다' 또는 '작다'라는 말을 붙여 주면 됩니다.

   3. 자릿수가 다른 수는 자릿수가 많을수록 큰 수가 되며 자릿수가 같으면 높은 자리부터 각 자리의 숫자끼리 비교해 높은 자리 숫자가 클수록 큰 수가 됩니다.

 

■ 수학이야기

○ 부등호 기호의 유래는?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크다'와 '작다'를 의미하는 부등호 '>', '<'는 영국의 수학자인 해리엇이 처음으로 사용했습니다. 당시 부등호로 여러 가지 기호를 사용하였는데 영국에서는 영국에서 사용된 기호는 기억하기 어렵고 자주 혼돈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이후 1세기가 지나서 프랑스의 과학자 부게르가 '크거나 같다'와 '작거나 같다'를 의미하는 부등호 '≥', '≤'를 처음 사용했습니다. 이 부등호의 기호가 정착되기 전에는 §, ?, ㅣ등의 기호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