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상세보기
연산코너
작성자 서해원 등록일 2021.03.30

<연산코너>

 

■ 체험방법

1. 전자계산기, 주판, 산가지, 문살곱셈으로 다양한 방법의 연산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2. 전자계산기: 수의 버튼과 연산 기호 버튼을 눌러서 연산을 합니다.

3. 주판: 계산을 하기 위한 최초의 도구로 아래알(땅구슬)은 1, 윗알(하늘 구슬)은 5를 나타내며 맨 오른쪽이 일의 자릿값이고, 왼쪽으로 갈수록 자릿값이 달라집니다.

4. 산가지: 대나무 또는 다른 재료로 만든 막대를 일정한 방법으로 늘어놓아 숫자를 계산하는 방법 또는 그 막대를 산가지라고 합니다.

5. 문살곱셈: 우리나라의 전통 곱셈법입니다. 문의 문살과 문살이 만나는 점을 이용하여 구하는 곱셈으로 각각의 선이 만나는 곳에 점을 찍고, 그 개수를 더하여 구합니다.

 

■ 수학적 원리

○ 산가지

- 대나무 또는 다른 재료로 만든 막대를 일정한 방법으로 늘어놓아 숫자를 계산하는 방법 또는 그 막대를 산가지라고 합니다. 산가지로 셈을 할 때는 0의 기호가 없어도, 0에 해당하는 자리를 그냥 비워 두기만 하면 됩니다. 음수는 따로 산가지 하나를 비스듬히 놓으면 됩니다.

 

○ 문살곱셈

- 우리나라의 전통 곱셈법입니다. 문의 문살이 만나는 점을 이용하여 구하는 곱셈으로 각각의 선이 만나는 곳에 점을 찍고, 그 개수를 더하여 구합니다.

예를 들어, 13X21의 곱셈을 해 봅시다.

13은 오른쪽 아래로 기울어진 사선 1개를 놓고 위로 조금 떨어진 곳에 사선 3개를 일정한 간격으로 놓습니다.

곱하는 수 21은 13을 나타낸 사선과 교차되도록 왼쪽 아래로 기울어진 사선 2개를 일정한 간격으로 붙여 놓고 아래 조금 떨어진 곳에 사선 1개를 놓습니다.

이제 왼쪽에서부터 같은 위치에 놓은 사선들의 교점에 색깔별로 점을 찍었다고 생각해 봅니다. 왼쪽에 위치한 사선 1개와 사선 2개가 만나는 교점 2개에는 빨간색, 가운데 위치한 사선 3개와 사선 2개가 만나는 교점 6개, 사선 1개와 사선 1개가 만나는 교점 1개에는 노랑 점을 찍고, 마지막으로 오른쪽에 위치한 사선 3개와 사선 1개가 만나는 교점 3개에는 파랑 점을 찍습니다.

왼쪽에 있는 빨간 점의 개수는 백의 자리를, 노랑 점들의 개수는 십의 자리를, 오른쪽에 있는 파란 점의 개수는 일의 자리값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13X21은 273이 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