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상세보기
모션스케이프
작성자 서해원 등록일 2021.03.30

<모션스케이프>

 

■ 체험방법 / 수학적 원리

1. 날 따라 그려봐!

- 화면에 곡선 또는 직선 그래프가 제시됩니다. 원하는 그래프를 선택한 후, 몸을 움직여 그래프와 일치시켜 봅시다.

- 체험자는 제시된 그래프와 일치될 수 있도록 몸을 앞뒤로 움직여 봅니다.

- 몸의 움직임이 그래프와 일치할 경우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일치했는지 일치율이 비율로 나타납니다.

 

2. 꿀꺽꿀꺽 햄버거

- 화면에 햄버거가 나타납니다. 햄버거를 먹기 위해 나의 몸을 움직여 봅시다.

- 햄버거를 먹은 개수가 아래에 나타나며 내가 움직인 순간 속도 그래프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3. 내가 만든 그래프

- 화면에 일차함수 y=ax+b의 그래프가 나타납니다.

- [a값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나의 움직임에 따라 a값이 변하며 그래프의 기울기가 변합니다.

- [b값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기울기는 1로 고정된 상태에서 나의 움직임에 따라 y 절편값(b)이 바뀌며 그래프가 평행이동합니다.

- 움직임을 통해서 일차함수 y=ax+b 식에서 a값과 b값의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4. 어떤 별을 잡을까?

- 나의 위치값을 (x,y) 값으로 인식하여 비행기와 일치시킵니다.

- 화면 상단의 달을 맞추면, 달이 깨지면서 간단한 연산식이 나옵니다. 연산식의 알맞은 답이 적힌 별을 잡으러 가야 합니다.

- 정답 별을 잡으면 'Level Up' 하며 별이 떨어지는 속도를 증가시키며, 오답 별을 잡으면 토끼가 한 마리 줄어듭니다. 토끼는 한 게임에 3마리의 토끼가 주어집니다.

 

■ 수학이야기

○ 모션 기술

'모션그케이프'는 모션 기술과 관련된 교구로 대상의 움직임에 대한 데이터를 통해 컴퓨터가 인식하여 응용하는 기술입니다. 모션 기술이 사용된 예시에는 애니메이션, VR 게임기, 영화 CG 등이 있습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모션을 통해 그리는 함수가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함수를 그려보면서 함수와 친해질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