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상세보기
이항분포관찰기
작성자 김해수학체험센터 등록일 2019.02.23
1. 교구설명

- 구슬이 내려오는 모습을 보며 각 지점에 위치하는 경우의 수를 쉽게 구하고 시행횟수가 많을 때 이항분포가 정규분포에 근사함을 시각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위쪽에 있는 손잡이를 오른쪽으로 밀어 구슬이 내려오게 합니다. 구슬이 내려오다 멈추면 손잡이를 여러 번 옆으로 밀어주세요.
- 구슬길을 따라 내려온 구슬이 쌓이는 모양을 관찰합니다.
- 아래쪽 손잡이를 눌러주면 구슬이 아래로 내려가 모입니다.
- 이항분포기 아래쪽 판을 들어올리면 구슬이 판의 상단부로 이동하고 다시 판을 바로 세우면 구슬이 내려올 수 있게 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구슬은 어디에 가장 많이 떨어질까요?
- 구슬이 몰리는 위치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 구슬이 이항분포기 육각형에 부딪쳐 왼쪽으로 갈 확률은 얼마일까요?
- 구슬이 육각형에 부딪혀 오른쪽과 왼쪽으로 갈 확률이 다르다면 어떻게 될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자료와 가능성>가능성, 확률과 통계>확률

-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6수05-05] 실생활에서 가능성과 관련된 상황을 ‘불가능하다’, ‘~아닐 것 같다’, ‘반반이다’, ‘~일 것 같다’, ‘확실하다’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