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상세보기
체스판퍼즐
작성자 김해수학체험센터 등록일 2019.01.14

1. 교구설명  

- 일정한 패턴을 가지는 조각의 부분들을 모아 전체를 구성해 봄으로써 평면에서의 공간지각능력을 향상시키는 교구니다.


2. 체험방법

- 진한색과 연한색의 나무조각이 격자를 이루는 정사각형 형태의 체스판 모양으로 결합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완성한 체스판의 가로와 세로는 각각몇 개의 나무조각이 있나요?
- 체스판을 완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평면도형>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 대상: 초등학교 5학년

 

5. 성취도

[6수03-03] 평면도형의 둘레를 재어 보는 활동을 통하여 둘레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평면도형의 둘레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9수04-05] 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