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상세보기
참고누
작성자 김해수학체험센터 등록일 2019.01.14

1. 교구설명 

- 게임과정에서 평면에서의 공간지각력을 키우고 규칙성을 파악해 필승전략의 패턴을 찾아가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선을 정하고 번갈아가며 말을 놓습니다.
-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말 세 개가 나란히 놓이면 ‘곤’이라고 외칩니다. ‘곤’이 되면 상대편 말을 하나 골라 떼어내고 그 자리에 X말을 놓습니다.
- 말을 다 놓으면 X말을 치우고 말을 번갈아가며 한 칸씩 이동합니다. 이때, ‘곤’이 되면 상대편 말을 떼어냅니다.
- 상대편 말이 세 개 미만이 되어 ‘곤’을 만들 수 없게 되면 이깁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항상 이길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확률, 확률과 통계>경우의 수
-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4수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