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게임과정에서 평면에서의 공간지각력을 키우고 규칙성을 파악해 필승전략의 패턴을 찾아가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선을 정하고 번갈아가며 말을 놓습니다. -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말 세 개가 나란히 놓이면 ‘곤’이라고 외칩니다. ‘곤’이 되면 상대편 말을 하나 골라 떼어내고 그 자리에 X말을 놓습니다. - 말을 다 놓으면 X말을 치우고 말을 번갈아가며 한 칸씩 이동합니다. 이때, ‘곤’이 되면 상대편 말을 떼어냅니다. - 상대편 말이 세 개 미만이 되어 ‘곤’을 만들 수 없게 되면 이깁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항상 이길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확률, 확률과 통계>경우의 수 -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4수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