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게임과정에서 규칙성을 파악하고 필승전략의 패턴을 찾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고누판에 각자의 말 6개를 패랭이 모양이 되도록 마주 보도록 놓습니다. - 자신의 말 중 아무 말이나 움직여 10번째에 해당하는 상대의 말을 따내고 그 자리에 자신의 말을 놓습니다. 만약 10번째 지점에 자신의 말이 있으면 출발점으로 되돌아가야 합니다. - 상대의 말을 모두 따내면 이깁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항상 이길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 먼저 시작하는 것과 승패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확률, 확률과 통계>경우의 수 -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4수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