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규칙에 따라 말을 움직여가며 평면에서의 공간지각력을 키우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고누판에서 마주보는 변에 각각 서로의 말을 놓습니다. - 서로 번갈아가며 선을 따라 한 칸씩 말을 움직입니다. - 자신의 말 바로 앞에 말이 있고 뒷자리가 비어 있으면 말을 넘어갈 수 있으며 넘어간 상대방의 말은 따냅니다.
?구석진 곳의 말은 따낼 수 없고 한 번에 두 개의 말을 뛰어넘을 수는 없습니다. ?말을 뛰어넘은 다음 계속해서 넘어갈 말이 있는 경우에 여러 번 이어서 넘을 수 있고 이때 넘어간 상대방의 말은 모두 따냅니다. - 상대방의 말을 모두 따내면 이깁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놀이에서 무조건 승리할 수 있는 필승전략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확률, 확률과 통계>경우의 수 -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6수04-01]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9수05-05] 확률의 개념과 그 기본성질을 이해하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