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상세보기
입체도형 만들기
작성자 김해수학체험센터 등록일 2019.01.14
1. 교구설명  

- 입체도형의 성질을 파악하고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탐구하는 태도와 공간지각능력을 향상시키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오각+정삼각형, 정육각+정사각형의 도형 조각을 조합하여 입체 및 구조를 만들어 봅니다.
- 조각과 조각의 요철을 맞추고, 양손으로 탁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 조립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자신이 만든 입체도형의 꼭짓점, 모서리, 면의 개수는 어떻게 될까요?
- 자신이 만든 입체도형에서 꼭짓점, 모서리, 면의 개수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공간과 입체, 기하>입체도형의 성질>다면체 

-  대상: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6수02-04]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06] 각기둥과 각뿔을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9수09-07] 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