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규칙에 맞게 말을 움직여 보면서 평면에서 공간지각능력을 키우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33개의 구멍으로 이루어진 게임판에서 정 가운데 구멍 하나만 제외하고 각 구멍에 구슬을 올려놓습니다. - 하나의 구슬을 선택하여 다른 구슬을 뛰어넘어 빈 구멍으로 이동하며 뛰어넘은 구슬은 게임판에서 빼냅니다. 이때,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할 수 없고 구슬은 한 번에 하나씩만 넘을 수 있습니다. - 게임 종료 <1인 게임> 게임판 중앙에 한 개의 구슬만 남도록 합니다. <2인 게임> 더 이상 뛰어넘을 수 있는 구슬이 없는 사람이 지게 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게임을 빨리 끝내기 위한 필승전략은 무엇일까요? - 남은 말의 개수를 최소로 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할까요? - 승리 전략은 무엇일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규칙과 대응, 평균과 가능성
- 대상: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5. 성취도
[6수04-01]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6수05-05] 실생활에서 가능성과 관련된 상황을 ‘불가능하다’, ‘~아닐 것 같다’, ‘반반이다’, ‘~일 것 같다’, ‘확실하다’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9수05-04]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