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거울을 통해 도형의 대칭과 합동을 관찰하고 그 성질을 탐구하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발판 위에 올라 오른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자신의 몸의 절반이 보이도록 거울의 끝에 섭니다. - 여러 가지 자세를 취해보며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관찰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서 찾을 수 있는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유명한 건축물이나 우리 주변에서 선대칭을 이용한 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평면도형, 합동과 대칭
- 대상: 초등학교 3학년, 5학년
5. 성취도
[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10수02-09] 원점, x축, y축, 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의 이미를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