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각도에 따른 도형의 이동, 대칭, 반사 등에 의해 상이 맺혀지는 원리를 관찰, 탐구하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바다에 표시된 각도기를 보고 원하는 각도로 거울을 벌립니다. - 두 거울 사이에 섭니다. - 거울에 맺힌 상의 개수를 세어보고 각도 상의 개수 사이의 관계를 생각합니다. - 손잡이를 잡고 거울 사잇각을 조절하며 거울에 맺힌 상의 개수를 반복하여 헤아려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거울 사잇각이 작아질수록 상의 개수는 어떻게 변할까요? - 거울 사잇각과 상의 개수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합동과 대칭, 빛의 반사, 기하>도형의 기초>기본도형
- 대상: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6수02-01]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9수04-01] 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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