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조상들이 건축에서 수학을 활용했던 사례를 알고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제시된 사진을 참고하여 조각들로 홍예(아치)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 홍예(아치) 구조물이 얼마나 견고한지 실험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홍예(아치)를 단단히 쌓기 위해 어떤 순서로 쌓았을까요? - 접착제 없이도 홍예(아치)가 견고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우리 조상들의 건축물 중 홍예(아치)가 이용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공간과 입체, 기하>기본 도형 - 대상: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6수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9수04-01] 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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