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상세보기
홍예(아치) 쌓기
작성자 김해수학체험센터 등록일 2019.01.14
1. 교구설명 

- 조상들이 건축에서 수학을 활용했던 사례를 알고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제시된 사진을 참고하여 조각들로 홍예(아치)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 홍예(아치) 구조물이 얼마나 견고한지 실험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홍예(아치)를 단단히 쌓기 위해 어떤 순서로 쌓았을까요?
- 접착제 없이도 홍예(아치)가 견고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우리 조상들의 건축물 중 홍예(아치)가 이용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공간과 입체, 기하>기본 도형
- 대상: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6수02-11]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9수04-01] 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