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평행이동, 반사, 회전 등을 이용한 도형의 배치를 통해 공간지각능력을 키우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같은 모양의 조각으로 평면을 빈틈없이 채워봅니다. - 다른 조각 2개 또는 3개를 이용해 평면을 빈틈없이 채워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한가지 모양의 정다각형만으로 테셀레이션이 가능한 도형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둘 이상의 정다각형으로 테셀레이션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하는 사실은 무엇일까요? -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테셀레이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평면도형, 합동과 대칭, 평면도형의 성질 > 다각형, 기하>도형의 이동
- 대상: 초등학교 3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5. 성취도
[4수02-05]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밀 수 있다. [9수04-05] 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10수학02-08] 평행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