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만지고, 느끼고, 깨닫는 수학!

경남수학체험센터

상세보기
구슬길 만들기
작성자 김해수학체험센터 등록일 2019.01.14

1. 교구설명

- 골드버그 장치를 구성해보면서 장치 속 물체들의 인과관계 파악을 통해 알고리즘적 사고를 키울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여러 가지 기구들을 활용하여 구슬이 굴러가는 길을 만들어 보고 길에 구슬을 굴려봅니다.
- 중간에 구슬이 멈추지 않고 바닥까지 최대한 늦게 도달하는 길을 만들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구슬길을 만들어 보면서 느끼게 된 점과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골드버그장치와 유사한 장치나 실생활에 활용된 경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시간, 길이, 각도, 대수>수열>수학적 귀납법

- 대상: 초등학교, 고등학교 2~3학년

 

5. 성취도

[4수03-01]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4수03-03] 길이를 나타내는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와 1㎞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12수학Ⅰ03-07]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