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골드버그 장치를 구성해보면서 장치 속 물체들의 인과관계 파악을 통해 알고리즘적 사고를 키울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여러 가지 기구들을 활용하여 구슬이 굴러가는 길을 만들어 보고 길에 구슬을 굴려봅니다. - 중간에 구슬이 멈추지 않고 바닥까지 최대한 늦게 도달하는 길을 만들어 봅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구슬길을 만들어 보면서 느끼게 된 점과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골드버그장치와 유사한 장치나 실생활에 활용된 경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시간, 길이, 각도, 대수>수열>수학적 귀납법
- 대상: 초등학교, 고등학교 2~3학년
5. 성취도
[4수03-01]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4수03-03] 길이를 나타내는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와 1㎞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12수학Ⅰ03-07]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