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톱니의 개수와 회전수의 관계를 통해 공배수, 최소공배수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두 개의 톱니바퀴를 선택하여 시작점(구멍)을 맞추어 놓습니다.
- 손잡이를 잡고 톱니바퀴를 돌리며 그 관계를 관찰합니다.
- 여러 개의 톱니바퀴를 붙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돌립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맞물린 톱니바퀴의 톱니들이 처음 위치로 돌아오려면, 각각 몇 번씩 회전해야 할까요? - 톱니의 개수와 톱니바퀴의 회전수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수와 연산 > 약수와 배수 > 최소공배수, 최대공약수 / 수와 연산 > 소인수분해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성질 이해
-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6수01-02] 약수, 공약수, 최대공약수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6수01-03] 배수, 공배수, 최소공배수의 의미를 알고 구할 수 있다. [9수01-02]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