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구설명
- 맨홀뚜껑을 원으로 만드는 이유를 직접 조작하며 파악하는 교구입니다.
2. 체험방법
- 맨홀 뚜껑의 여러 가지 모양을 관찰합니다. - 맨홀 뚜껑의 방향을 바꾸어 맨홀 안으로 빠지는 것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그 도형의 모양을 관찰합니다. - 교구의 레일 위에서 맨홀 뚜껑을 눕혀 돌려 보고 그 특징을 관찰합니다.
3. 체험시 탐구질문
- 대부분의 맨홀뚜껑이 원모양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 원 이외의 도형으로 맨홀뚜껑을 만든다면 어떤 도형이 적절할까요?
4. 수학교과연계
- 영역: 기하 > 평면 도형 > 평면도형의 성질, 원의 성질 - 대상: 중학교 1학년
5. 성취도
[9수04-06]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9수04-19] 원의 현에 관한 성질과 접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