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용 메뉴

상세보기
만칼라
작성자 이승희 등록일 2021.05.03

 

 

○ 체험 목표

- 구슬을 항아리(구멍)에 떨어뜨리면서 일대일 대응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고 간단한 덧셈을 익힐 수 있으며 13진법  또는 13으로 나눈 나머지, 주기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 체험 방법

- 2명의 참가자는 순서를 정하고 항아리 한 곳 마다 네 개의 구슬을 넣고 시작합니다.

- 항아리 안에 구슬을 이동시킬 때, 특정 항아리의 구슬을 모두 집어 들고 오른쪽 방향(시계반대방향)으로 항아리 하나에 돌을 하나씩 넣으며 옮겨갑니다.

- 구슬을 옮길 때 마지막 구슬이 점수 구멍 안으로 들어가면 한 번 더 기회가 주어지며 상대방의 점수 항아리에는 구슬을 넣지 않습니다.

- 자신의 마지막 구슬이 자신의 빈 구멍 중 하나에 넣게 되면 상대방의 구슬과 내 구슬은 모두 내 점수 항아리 안으로 가져옵니다.

- 어느 한쪽이 구슬을 모두 없애면 게임이 끝나고 상대방 영역에 남은 모든 구슬은 상대방의 점수 항아리로 들어갑니다.

- 점수 항아리에 구슬이 많은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 탐구 질문

- 만칼라에서 한번 더 구슬을 옮길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만칼라의 규칙에서 16개의 항아리에서 앞으로 11칸을 간다면 뒤로 몇 칸을 가는 것과 같을까요?

 

○ 교육과정과 연계

- 초1 2학기 〉 시계보기와 규칙찾기

- 초3 2학기 〉 나눗셈

 

첨부파일